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CEO와칭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사회>지역
기사사진
경기도의회 여성가족평생교육위,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장 후보자 인사청문 '적합' 가결

경기도의회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위원장 김재균)는 17일 남양호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했다. 이번 인사청문회는 지난해 11월 21일 경기도·경기도의회가 체결한 '산하기관장 인사청문 업무협약'에 따라, 지난 2월 7일 도가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을 요청하여 정책역량 검증이 실시된 것이다. 남양호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원장 후보자는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을 시작으로 경제수석비서관실 농림수산식품비서관, 한국국립농수산대학교 총장, 아주대학교 부교수, 농협중앙회 인재개발원장 등을 역임한 바 있다. 청문위원으로 참석한 위원들은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원장 후보자에 대해 신뢰성, 전문성, 창의성, 도정이해도, 자치분권이해도 등 5가지 항목에 대해 질의하였으며, 원장 임명 이후 정책방향에 대한 제언도 덧붙였다. 김재균 위원장은 "기관장으로서 기관을 운영하는 데 있어 안정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원장으로 임명된다면 조직 안정을 위해 깊은 고민과 대책 마련을 당부했다. 이어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위원들은 후보자의 답변을 참고하여 종합적으로 검토한 청문평가 의견서를 제출하였으며, 의견서를 바탕으로 후보자에 대한 청문결과를 '적합'으로 의결 했다. 한편, 청문결과는 업무협약에 따라 2일 이내 경기도로 송부할 예정이다.

2023-02-19 07:00:11 김대의 기자
기사사진
경기도의회, 한국지방자치학회 우수조례 '단체부문 최우수상' 수상

경기도의회는 17일 수원 아주대학교 대강당에서 열린 '제19회 한국지방자치학회 우수조례 선정'에서 단체부문 최우수상 및 개인부문 대상 등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한국지방자치학회가 주관한 제19회 한국지방자치학회 우수조례 시상에서 경기도의회는 단체부문 최우수 1건, 개인부문 대상 1건, 최우수상 3건, 우수상 5건으로 전국 33건의 수상 조례 중 10건을 수상하였고, 남경순 도의회 부의장을 비롯한 발의 의원 10명이 시상식에 참석하여 우수조례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누렸다. 그동안, 경기도의회는 전국 최대 지방의회로서 사명감을 갖고 지역사회 발전과 자치분권 실현을 위해 각종 토론회를 개최하고, 다양한 조례를 발의하는 등 많은 노력을 해온 결과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을 이끌어 냈다 단체부문 최우수상에 김미숙 의원이 대표발의한 '경기도 공공외교 활동에 관한 조례'는 지역 외교활동에 관하여 정하려는 것으로, 경기도가 외국 국민들을 대상으로 경기도의 풍부한 문화자산·고유정책, 한국어 보급 등을 통해 경기도를 국내?외에 널리 알리고 긍정적인 이미지 형성 및 위상을 제고하는 등 경기도의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개인부문 대상은 '경기도 장애인 자산형성 지원조례'를 발의한 최종현 의원이 수상하였고, 최우수상에 '경기도 생활물류서비스산업발전 지원에 관한 조례'를 발의한 김종배 의원, '경기도 주민조례발안에 관한 조례'를 발의한 정승현 의원, '경기도 자살유족 등 지원에 관한 조례'를 발의한 조성환 의원 등 3명이 수상하였고, 우수상에는 '경기도 아동보호 및 복지 증진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를 발의한 김성수 의원, '경기도 공사장 생활소음·진동 및 비산먼지 저감 지원 조례'를 발의한 김태형 의원, '경기도 씨름 진흥에 관한 조례'를 발의한 문형근 의원, '경기도교육청 교육시설환경개선기금 설치 및 운용조례'를 발의한 안광률 의원, '경기도교육청 성폭력 피해 교직원 보호 및 지원 조례'를 발의한 정윤경 의원 등 5명의 의원이 수상했다. 경기도의회 남경순 부의장은 수상 소감을 통해 "조례 발굴에 노력해 주신 의원님들에게 감사를 드리며, 의원님들의 노력으로 경기도의회가 지난 해에 이어 최다 수상하게 되어 경기도의회의 위상을 전국에 빛냈다."고 말하고, "다가오는 자치분권 시대의 핵심 동력인 우수한 자치입법 역량을 통해 지역발전과 도민들의 삶에 기여하는 자치입법에 더욱더 매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2023-02-19 06:59:45 김대의 기자
기사사진
오후석 경기도 행정2부지사, 연천 바이오가스 생산시설 현장 점검

오후석 경기도 행정2부지사가 17일 연천군에 위치한 '가축분뇨 바이오가스 생산시설'인 ㈜틔움을 찾아 탄소중립과 온실가스 저감 방안을 모색했다. 이번 방문은 지난해 12월 제정된 '유기성 폐자원을 활용한 바이오가스 생산 및 이용 촉진법' 제정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유기성 폐자원이란 가축의 분뇨, 하수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하수 찌꺼기, 음식물쓰레기 등 썩기 쉬운 폐기물을 말한다. 과거에는 이를 쓰레기로 표현했지만, 최근 잠재적인 에너지 함량이 높은 것으로 재평가되면서 '폐자원'으로 불린다. 오 부지사는 이날 현장에서 가축분뇨 바이오가스 생산시설과 시설 운영 상태와 유기성 폐자원으로부터 발생되는 악취에 대한 관리 방안을 집중 점검했다. 유기성 폐자원 바이오가스 생산시설은 단순히 전력 발전만의 효과뿐 아니라 온실가스 감축에도 효과가 있는데 ㈜틔움의 가축분뇨 바이오가스 생산시설은 연간 2,823톤의 온실가스 감축 실적을 인정받고 있다. 오후석 부지사는 "유기성 폐자원 바이오가스 생산시설은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소시켜 탄소중립에 기여하는 주요시설"이라며 "탄소중립 실현과 폐자원을 활용한 재생에너지 생산을 위한 관련법 동향 파악 및 가축분뇨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2023-02-19 06:59:32 유진채 기자
기사사진
경기도-KT, 120경기도콜센터 인공지능 도입 공동연구 추진

경기도와 KT는 17일 도청에서 인공지능(AI) 기반 120경기도콜센터 운영 효율화 공동연구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인공지능(AI)기반 콜센터 운영 효율화 연구 및 콜센터 현황분석 ▲콜센터 내·외부 환경분석 ▲인공지능(AI)기반 콜센터 도입방안 등의 공동연구를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120경기도콜센터는 도정 상담 데이터베이스와 인력 운영방식 등의 콜센터 운영 노하우를 제공하고, KT는 최신기술동향을 제공해 오는 6월까지 연구를 진행한다. 이후 올해 말까지 인공지능 기반 120경기도콜센터 비전 전략을 수립한 뒤 내년 시스템 개발 용역에 착수할 계획이다. 경기도콜센터에 인공지능 시스템이 도입되면 단순 반복문의의 경우 인공지능이 상담 처리를 함으로써 다량의 문의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게 돼 응대율이 높아질 전망이다. 또 전화 연결 지연이나 응답 불능 등 전화응대 누락을 사전 차단해 365일 24시간 생활민원 안내 시스템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유태일 도 자치행정국장은 "민원 상담의 다양화·다변화로 콜센터도 인공지능 등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혁신적인 새 모델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번 공동연구가 그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협약식에는 유태일 자치행정국장, 성원제 KT강남법인고객본부장 등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했다.

2023-02-19 06:59:06 유진채 기자
기사사진
최종현 경기도의원, 한국지방자치학회 우수조례 '대상' 수상

최종현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장(더불어민주당)이 17일 수원 아주대학교에서 열린 '제19회 한국지방자치학회 우수조례' 시상식에서 '경기도 장애인 자산형성 지원 조례'를 대표 발의한 성과로 개인 부문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최종현 의원은 "장애인과 노인 등 취약계층 보호를 비롯한 모든 도민의 복지 증진과 경기도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목표로 의정활동을 펼쳐왔다."며, "오늘 수상은 도민의 대변자이자 일꾼으로 입법 활동과 의정활동에 더욱 충실하게 일하라는 의미로 받은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경기도 장애인 자산형성 지원 조례'는 경제적 어려움에 처한 경기도 내 장애인의 자산 형성 지원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장애인의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고 복지향상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2022년 1월 제정됐다. 이 조례는 장애인 자산형성을 위한 전국 지자체 최초 제정 조례로서, 타 자치단체로도 파급되어 우리나라 모든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조례 제정에 따라 경기도는 '장애인 자산형성을 위한 누림통장'사업을 시행하는 등 관련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 중이다. 주요내용은 장애인의 빈곤층 추락 예방과 경제적 자립을 위한 도지사의 책무, 지원 대상 및 지원, 지원신청, 지원 중지 및 환수, 사무의 전부나 일부의 시장 ? 군수에 대한 위임 등이다. 한편, 한국지방자치학회는 지방자치 관련 이론과 실제를 조사하고 연구하는 기관으로 2005년부터 매년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입법 활동을 전문적으로 평가해 개인과 단체 부문의 우수조례를 선정하여 시상하고 있다.

2023-02-19 06:58:05 김대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