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CEO와칭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사회>지역
기사사진
구리시, '개인정보 관리수준 진단평가' 2년 연속 최우수 S등급

구리시(시장 백경현)는 개인정보보호위원회 주관 '2022년도 공공기관 개인정보 관리수준 진단' 평가에서 '최우수 S등급'을 받는 쾌거를 달성했다고 10일 밝혔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는 2021년 7월부터 2022년 12월까지 전국 799개 중앙부처·지자체·공기업을 대상으로 법적 의무사항 이행, 개인정보 보호 업무에 대한 심층 진단 등 공공기관 개인정보 관리 수준을 측정해 평가한 결과를 5월 초에 발표했다. 개인정보 관리수준 진단 평가는 지난해 정량지표 61개 지표(법적 의무사항 이행)와 정성지표 6개 지표(혁신업무, 정책업무)를 합쳐 총 67개 지표를 평가해 구리시는 2021년에 이어 2022년도에도 2년 연속 '최우수 S등급'을 달성했다. 구리시는 개인정보 보호 강화를 위해 개인정보 보호 관리정책 강화와 개인정보 보호 사고 예방을 위한 구리시민(홈페이지, 통장 등) 및 내부 전 직원 대상 개인정보 보호 역량강화 교육을 진행해왔으며 맞춤 홍보와 각종 개인정보 보호 시책을 추진했다. 백경현 구리시장은 "이번 수상은 구리시의 개인정보 보호 시책의 우수성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은 쾌거"라며,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인식과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체계적인 개인정보 보호 관리를 통해 시민의 소중한 개인정보를 보호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2023-05-11 14:26:57 임창교 기자
기사사진
남양주시-KT, 수동관광지 활성화… 공동 연구 협약 체결

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지난 10일 시청 여유당에서 KT(대표이사 구현모)와 수동관광지를 활성화하기 위한 공동 연구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주광덕 남양주시장과 KT 유창규 강북강원법인고객본부장 등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했으며 양 기관은 앞으로 남양주시의 관광 발전과 수동관광지의 활성화를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공동 연구는 스마트 기술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시민과 관광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지역 관광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추진됐으며 착수 보고 후 총 8주간 진행된다. 양 기관은 수동관광지 재정비 계획에 맞춰 ▲몽골문화촌의 활성화를 위한 체험 콘텐츠 및 시설 운영에 관한 디지털 전환(DX) ▲주변 상권에 대한 스마트 기술 적용 ▲한국관광공사 '스마트 관광 도시 조성 사업' 연계 방안 등을 함께 연구할 예정이다. 주광덕 남양주시장은 "이번 연구가 남양주시의 새로운 역사의 장이 될 것이라 기대하며, 변화에 맞는 새로운 트렌드를 연구 용역에 담아낼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라며 "남양주는 천혜의 자연 자원을 가진 명품 공간으로, 이번 연구를 통해 KT만의 노하우로 최고의 연구 결과를 만들어 내 몽골문화촌이 남양주 대표 명소로 자리매김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KT 유창규 강북강원법인고객본부장은 "의미 있는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돼 기쁘고, 공동 연구가 지향하는 바에 따라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남양주시의 각별한 관심을 부탁드린다"라며 "남양주는 천혜의 자연 공간으로, '상상 더 이상 남양주'라는 슬로건에 걸맞은 도시를 만드는 것에 일조할 수 있는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시는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관광 전자 지도'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모바일 및 ICT 기술을 통해 쉽고 편리하게 관광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관광객들의 편의성을 증진하고 있다.

2023-05-11 14:26:27 임창교 기자
기사사진
진도군, 윤재갑 국회의원 초청 정책간담회…현안 협조 요청

진도군이 지역구 윤재갑 국회의원을 초청해 정책간담회를 진행하고 내년도 국비 확보 예산 지원을 건의했다. 군은 지난 11일(목) 군청 상황실에서 윤재갑 국회의원과 김희수 진도군수, 간부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간담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간담회는 진도군 주요 현안사업 공유는 물론 유기적 공조체계 구축으로 중앙정부 정책 지원과 예산 확보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허수철 진도군 기획홍보실장의 재정운용과 2024년 국가투자예산 확보 목표에 대한 총괄 설명 등을 청취한 후 심도 있는 토론의 시간을 가졌다. 군은 내년도 주요 국비 확보사업인 ▲소포지구 국가 관리 방조제 개·보수 사업 ▲친환경농산물 복합지원센터 구축 ▲지역 맞춤형 수산종자 실용화센터 건립 ▲진도 서망항 국가어항 확장사업 등 10개 사업에 소요되는 국비 지원을 건의했다. 또 국도 18호선 노선 변경(조도대교 건설), 국도 2호선 노선 변경(가사대교 건설). 진도 해안일주도로 국도 77호선 승격 등을 건의했다. 김희수 진도군수는 "지방소멸 위기 극복과 군정 발전을 위해서는 국회의원과 긴밀한 소통과 협조가 매우 중요하다"며 "지역발전과 함께 새로운 100년의 미래를 위한 현안 사업 추진과 국비 확보를 위해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윤재갑 국회의원은 "진도군의 국비 확보 등 현안사업의 원활한 해결과 함께 진도군민의 행복을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진도군은 내년도 정부예산 편성 순기에 맞춰 중앙부처와 국회를 수시로 방문해 사업의 타당성과 시급성 등을 중점 건의하는 등 정부예산 확보 활동에 행정력을 집중시켜 나갈 예정이다.

2023-05-11 14:25:26 이대호 기자
기사사진
시흥시, 신천~신림선 노선 구축 ‘탄력’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경기도(광명) 및 서울특별시(금천, 관악구)가 힘을 모아 진행 중인 '신천~신림선' 철도계획 추진에 탄력이 붙었다. 지난 9일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가 심의를 통해 18년간 끌어오던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사업을 전면 무효화하면서 '신천~신림선' 사업 추진이 신속성을 확보하게 됐다. 시는 수도권 서남부지역에서 서울 강남으로의 접근 편의 향상과 더불어 광역철도망 확충으로 시흥시민의 서울 출퇴근 및 시흥광명신도시를 연결하는 신천~신림선 구축에 힘써왔다. 신천~신림선은 수도권 서남부지역인 경기 시흥, 경기 광명, 서울 금천 지역의 서울 강남으로의 접근 편의 향상과 광역철도망 확충을 위해 추진되는 전철사업으로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 및 제2경인선의 추진이 불투명한 상황에 대비해 선제적인 대응으로 준비해온 사업이다. 그간 경기도와 관련 지자체 및 지역 국회의원이 지난해 11월 국회에서 공동으로 협약식을 열고 12월 시흥시 주관으로 사전타당성 용역을 발주해 용역사 선정, 착수보고회 개최 등 행정절차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시는 문정복 국회의원실과 공조해 '신천~신림선'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유관기관과 함께 적극적으로 협의하고 수도권 서남부지역 주민들의 철도 교통편의 향상을 위해 모든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2023-05-11 14:23:43 임창교 기자
기사사진
파주시의회 ‘파주 애니멀메이트’, 방치견 예방과 주민 상생복지를 위한 토론회 개최

파주시의회 의원연구단체 '파주 애니멀메이트(대표의원 이혜정)'는 지난 10일 '방치견 예방과 주민 상생복지를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는 소외된 시골개의 방치 문제와 농어촌지역의 특수성에 대해 알아보고, 소위 '들개'로 표현되는 방치견을 위한 정책대안 모색 등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고 자유롭게 나누기 위해 마련됐다. 동물권행동 카라의 전진경 대표가 주제 발표를 하고, 이혜정 파주시의원이 좌장, 김혜미 파주시 명예동물보호관, 김구성 파주시 법원읍 금곡1리 이장, 임영기 동물구조119 대표, 김성호 한국성서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유화욱 카라 동물병원 원장, 김종래 파주시 농업기술센터 동물관리과장 등이 토론자로 나섰다. 참여한 패널들은 토론회에서 방치견을 비롯한 유실·유기견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현 상황에 공감하며, 안락사 외에 인도적 관리를 위한 제도적 지원, 나아가 동물등록과 실외 사육견의 중성화 수술 지원 등 선제적인 예방 활동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혜정 의원은 "이번 토론회가 도농복합도시인 파주시 지역 사회 내 방치견 예방과 주민 상생복지를 위한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하는 마중물이 되길 바란다"며 "논의한 내용을 토대로 반려동물 돌봄 인식 개선 교육 및 중성화 지원 등에 대한 입법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2023-05-11 14:23:33 안성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