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CEO와칭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사회>지역
기사사진
넷마블 자회사 '마브렉스' 니어 재단과 MOU...MBX 생태계 확장키로

넷마블이 MBX 생태계 확장과 이용자들의 접근성을 위해 니어재단과 손잡는다. 넷마블은 블록체인 전문 자회사 MARBLEX(이하 마브렉스)가 니어 재단(NEAR Foundation)과 MBX 생태계 확장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했다고 5일 밝혔다. 니어 재단은 빠른 속도와 높은 보안성, 유연한 확장성 등이 특징인 '니어 프로토콜(NEAR Protocol)'의 거버넌스 및 개발을 총괄하는 스위스 비영리 재단이다. 니어 프로토콜은 블록체인 운영체제 보스(BOS)를 기반으로 손쉬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웹3 서비스에 관한 초기 진입 장벽을 낮추고 있다. 마브렉스는 니어 재단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서로 다른 블록체인 생태계 간 서비스 교류를 가능케하는 마브렉스 워프 브릿지(MARBLEX WARP Bridge)를 연동하고, 이를 기반으로 MBX 생태계 내 게임, NFT(대체불가능토큰), DEX(탈중앙화거래) 등 서비스 전반을 확장해 니어 프로토콜 이용자들에게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니어 재단의 사업개발 총괄 로비 림(Robbie Lim)은 "이번 협업은 마브렉스와 니어 재단 모두에게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양질의 MBX 콘텐츠를 온보딩해 니어 프로토콜의 게이밍 및 콘텐츠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하고, 많은 사용자들이 웹3로 진입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공략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문준기 마브렉스 본부장은 "마브렉스의 MBX 3.0 생태계를 고도화해 나가는데 있어 니어 프로토콜의 편의성과 확장성 등이 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니어 재단이 보유한 높은 수준의 기술력과 MBX 생태계의 콘텐츠적 강점을 결합해 글로벌 블록체인 트렌드를 지속 선도할 것" 이라고 밝혔다.

2023-06-05 09:18:39 최빛나 기자
기사사진
롯데칠성음료, 재생 페트 확대…'아이시스8.0ECO'에 이목 쏠려

롯데칠성음료가 지난 4월 식품 용기로 사용한 폐플라스틱을 보틀 투 보틀(Bottle to Bottle) 방식으로 재활용해 만든 국내 최초 rPET(recycled PET, 재활용 페트) '아이시스8.0 ECO' 1.5L가 환경 친화적 용기로 소비자에게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향후 재생 페트 확대를 검토한다. rPET은 소비자가 사용한 플라스틱 용기를 철저한 품질 검증 과정을 거쳐 다시 식품 용기로 재탄생시킨 PCR (Post Consumer Recycled) 방식으로 만들어졌다. 플라스틱병에서 플라스틱병으로 순환되는 재활용이라는 의미로 '보틀 투 보틀' 방식으로도 불리운다. 롯데칠성음료는 해당 재생 페트에 대한 시험 생산을 지난해 10월말 진행했고 올해 4월 중순부터 본격적인 생산을 시작했다. 정식 생산 일정에 맞춰 롯데칠성음료 공식 온라인 직영몰 '칠성몰'에서도 4월 중순부터 판매가 진행되고 있다. 해당 재생 페트는 소비자가 음용 후 분리 배출한 폐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다. PET, PE, PP 등 다양한 플라스틱 재질에서 PET만 선별되고 재활용 공정으로 옮겨져 2차 선별, 세척, 광학선별 등을 거친 후 작은 플라스틱 조각인 플레이크(Flake)로 만들어진다. 이후 플라스틱 원료물질인 레진(Resin)으로 가공되고 석유에서 유래한 플라스틱 원료와 혼합되어 아이시스8.0 ECO rPET 제품으로 재탄생하게 된다. 롯데칠성음료는 환경부 고시 식품용기 사용 재생원료 기준에 맞춰 재활용 용기의 안전성과 위생을 완벽하게 검증했으며, 앞으로도 생수 아이시스 뿐만 아니라 향후 칠성사이다 등 다양한 음료 제품으로도 재생 페트를 활용할 계획이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올해 4월 국내 최초 '보틀 투 보틀' 방식으로 선보인 아이시스8.0 ECO rPET은 석유 유래 플라스틱 사용을 줄임으로써 탄소 배출 감소 등 생산과정에서 친환경 경영을 실천할 수 있는 제품"이라며, "플라스틱 자원 순환에 한걸음 더 나아가고 있다는 자부심과 함께 환경 친화적 재생 페트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과 호감을 더욱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롯데칠성음료는 2021년 6월 국내 음료업계 최초로 재활용 페트 시제품 생산을 통해 기술 연구개발 및 품질 검증을 진행했다. 2022년 3월에는 국내 최초로 생산 과정에서 발생한 플라스틱 부산물을 재생 원료로 활용한 PIR (Post Industrial Recycled) 방식의 아이시스8.0 ECO 1.5L 제품을 선보이기도 했다. /신원선기자 tree6834@metroseoul.co.kr

2023-06-05 08:07:58 신원선 기자
기사사진
나주시-공무원노조나주시지부, 청렴 나주 일심동체

전라남도 나주시(시장 윤병태)와 공무원노조나주시지부(지부장 임진광)이 청렴한 공직사회를 위한 일심동체를 약속했다. 나주시는 최근 시청사 대회의실에서 공무원노조나주시지부와 반부패·청렴 공동실천 협약식을 가졌다고 4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윤병태 시장, 강영구 부시장과 간부 공무원, 임진광 지부장을 비롯한 노조 공무원 150여명이 참석해 상호 존중과 신뢰를 바탕으로 한 청렴 나주 구현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공동실천 협약서에는 '상호 존중하며 투명하고 공정한 지역사회 공동 조성', '청탁 알선 금지 등 법규 준수', '청렴문화 공유·확산으로 청렴한 공직문화 풍토조성' 등의 실천 내용이 담겼다. 윤병태 시장은 "지부 출범 21주년을 축하드리면서 그동안 시정발전과 시민 권익, 근무 여건 개선을 위해 애써온 지부장과 조합원들의 노고에 경의를 표현다"며 "지부와의 소통과 연대를 통해 활기차고 청렴한 직장문화, 편안한 근무 여건을 조성하는데 힘써가겠다"고 말했다. 윤 시장은 지난해 10월 모범적인 노사문화 정착을 위한 합의서를 체결, 노조와의 상시 소통을 통한 직원 근로조건 개선, 복지증진에 각별한 관심을 쏟고 있다. 매달 2회 부서로 찾아가는 간식 소통을 통해 직원들의 근무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있으며 남직원 휴게실·헬스장 정비, 부서별 한마음 대회 지원, 건강증진의 날 운영, 1층 로비 카페테리아 개선 등을 추진했다. 임진광 지부장은 "내부 청렴도 하위등급에 대해 공무원 모두가 반성하고 개선을 위해 힘을 모아야 한다"며 "더 친절하고 더 청렴한 업무 처리로 시민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공직사회 조성에 노조가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협약식 이후에는 참석자 전원이 청렴 실천 다짐을 결의하는 퍼포먼스와 청렴 교육을 가졌다.

2023-06-05 07:53:01 양수녕 기자
기사사진
대구 달서구, 복지 문제 해결! 민관협력으로 특화프로그램 발굴

대구 달서구(구청장 이태훈)는 5일 구청 5층 상황실에서 2023년도「희망달서 지역복지사업 공모」에 선정된 9개 기관에 지원증서 전달식을 가진다. 2023년도 「희망달서 지역복지사업 공모」는 지역복지 향상과 지역 복지 문제를 해결하고자 지난 5월 달서구 내 사회복지시설 및 기관,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 22개소의 신청을 받아 전문 심사위원의 심사를 거쳐 9개 사업을 선정했으며, 사업에 따라 기관당 200~500만 원으로 총 4천만 원을 지원한다. 공모사업 재원은 달서사랑365운동 모금사업으로 2017년부터 7년간 85개소 3억 8천만 원을 지원했다. 올해 선정된 사업은 9개 프로그램사업으로 사회적 고립 가구를 위한 지원프로그램, 1인 가구 및 청·장년 지원프로그램, 환경 위기 극복을 위한 생활 실천 방안 등 지역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6월부터 12월까지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전달식은 선정된 기관에 지원 증서를 전달하며, 심사에 참여한 채현탁 교수(대구사이버대학교)가 공모사업에 대한 심사 총평 후 우수사례 기관인 대구 달서구 가족센터와 송현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사례발표순으로 진행된다. 이태훈 달서구청장은 "이번 공모사업을 통해 민관협력으로 지역주민의 복잡하고 다양한 복지 욕구를 충족하는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추진하여 지역복지 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라고 전했다.

2023-06-05 07:52:31 김종설 기자
기사사진
대구 동구, 대규모점포 및 전통시장 상생간담회 개최

대구 동구청(구청장 윤석준)이 대규모점포 및 전통시장과 상생간담회를 연달아 개최하며 상생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 5월 24일 관내 22개 골목상권 상인회 간담회 개최했으며, 지난 1일에도 관내 17곳의 대규모점포와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대규모 점포와 전통시장 상생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서는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평일 전환 이후 대형마트와 전통 시장의 상생협력 추진사항을 공유하고, 지역 유통업체 간 상생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또, 경기침체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시장 이용 홍보 캠페인도 함께 진행했다. 그동안 대구 동구청은 유통업체 간 상생협력으로 홍보 물품을 지원했으며, ▲이마트 만촌점 & 동구시장의 공동마케팅사업(전단 광고 및 홍보영상 제작) ▲이마트 반야월점 & 동구 식품제조가공업소의 동구 우수식품 특별판매전 ▲롯데마트 율하점 & 목련시장, 롯데 중앙연구소의 상생협약(식품안전 컨설팅 및 위생 등급제 교육)을 진행해 큰 성과를 거뒀다. 윤석준 동구청장은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을 보호하고, 다 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의견을 모아 상생협력을 위해 동구청에서도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2023-06-05 07:51:53 김종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