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CEO와칭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사회>지역
기사사진
성남시, '2023년 상인대학 졸업식' 개최

성남시(시장 신상진)가 8일 오후 3시 수정커뮤니티센터 다목적 강당에서 '2023년 상인대학 졸업식'을 개최했다. 이날 졸업식에는 4개월 교육과정을 성실히 이수한 119명의 상인들에게 졸업장을 수여하고 우수 졸업생 10명에게는 표창패를 수여했다. 상인대학 명예대학원장인 신상진 성남시장은 "성남시 지역상권에 뿌리를 두고, 중소 도소매업·중소 제조업을 운영하는 여러분이 성남시 지역경제 회생의 주역"이라며, "이번 상인대학을 통해 시민에게 더 사랑받을 수 있는 사업체가 되어 지역상권도 활성화시키는 계기가 되기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2023년 성남시 상인대학'은 지난 5월 25일 첫 수업을 시작으로 신규상권 및 점포경영 역량 강화를 주제로 ▲상인조직 강화 ▲상권 활성화 ▲점포 및 온라인 판매 활성화 등의 교육과정을 진행했다. 판교 유스페이스 상인회 소속 엄진수 졸업생은 "이번 상인대학 교육이 점포 경영능력을 한 단계 도약시키는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 골목상권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성남시는 상인·지역상권 자생력 강화를 위해 현재까지 상인대학 졸업생 3282명, 상인대학원 졸업생 387명을 배출하는 등 상권활성화를 위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2023-09-09 20:20:30 김대의 기자
기사사진
용인특례시의회, 제275회 임시회 개회

용인특례시의회(의장 윤원균)는 8일 본회의장에서 제275회 임시회 개회식과 제1차 본회의를 열었다. 윤원균 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어느덧 상반기가 훌쩍 지나고 9월로 접어들었다. 이제부터는 연초에 계획했던 사업들이 목표한 성과를 이룰 수 있도록 점검하고 보완해 나갈 때"라며 "당면한 현안 사업이 차질 없이 마무리될 수 있도록 더욱 역량을 집중해달라"고 말했다. 또한, "이번 임시회에서는 조례안, 동의안 등 다양한 안건과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을 심사하고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준비를 위한 감사계획서를 작성할 예정이다"며 "추가경정 예산안은 한정된 재원이 민생경제 안정과 재해예방, 생활인프라 구축사업 등 균형있게 합리적으로 배분되었는지 꼼꼼히 살펴달라"고 말했다. 이어, "행정사무감사 계획서는 지난 1년간 현장에서 찾아낸 시민의 목소리와 그간 의정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감사가 내실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계획서 작성에 만전을 기해줄 것"과 "집행부에서도 안건심사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충분한 자료제공과 성실한 답변"을 당부했다. 이번 임시회는 8일부터 22일까지 15일간의 일정으로 개회되며, 조례안 17건, 동의안 8건,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3건, 규칙안 1건, 의견제시 1건, 예산안 2건 등 총 36건의 안건을 처리할 예정이다. 11일부터 13일까지 각 상임위원회 별로 행정사무감사 계획 작성, 조례안, 동의안 등 심의, 14일 제2차 본회의, 15일부터 18일까지 각 상임위원회 별로 추가경정 예산안 등 심의, 20일부터 21일까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추가경정 예산안 등 심의, 22일 제3차 본회의를 끝으로 폐회할 계획이다.

2023-09-09 20:20:10 김대의 기자
기사사진
화성시-경기FTA통상진흥센터, 업무협약 체결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8일 경기FTA(자유무역협정)통상진흥센터와 '화성시 기업 글로벌 진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시청 중앙회의실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정명근 화성시장과 강경식 경기FTA통상진흥센터장 등이 참석해, 관내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판로개척 등 수출 저변 확대 지원을 위한 협력을 약속했다. 주요 협약사항은 화성시 관내 기업을 대상으로 ▲FTA·통상교육 및 컨설팅 ▲해외마케팅 지원 ▲비관세 장벽·탄소국 경제 등 신통상 사업 지원 ▲수출 및 글로벌 진출 활성화를 위한 저변 확대 ▲수출 관련 정보 공유 시스템 구축 등이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화성시는 경기도 내 수출 규모 1위 도시로서 중소기업의 해외수출 활성화에 주력해왔다"며, "이번 협약 체결 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수출을 희망하는 관내 중소기업이 지속적으로 수출경쟁력을 강화해나갈 수 있도록 맞춤형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화성시는 화성시수출업무지원센터, 화성산업진흥원,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등을 통해 수출물류비 지원, 해외전시회 참가 지원, 해외시장개척단 파견, 해외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개최 등 관내 기업들의 수출 지원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23-09-09 20:19:37 김대의 기자
기사사진
성남시의회, 정자교 붕괴 사고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 개최

성남시의회 성남시 정자교 붕괴 사고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위원장 이준배)는 8일 제4차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교량 붕괴 관련 전문가 두 명을 초청해 붕괴 원인 및 향후 재발 방지 대책에 대한 의견을 듣고 질의·응답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아직 수사 결과가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전문가의 자유로운 의견 개진을 위해 회의는 비공개로 진행되었다. 두 전문가는 전문가의 관점에서 정자교 붕괴 사고에 대한 원인 분석 및 향후 재발 방지대책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였고, 타 지자체의 교량 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실태에 관해 설명하였으며, 위원들은 재발 방지를 위해 성남시가 나아가야 할 방안에 대해 집중적으로 질의했다. 이준배 위원장은 "전체 교량에 대한 전반적인 문제를 꼼꼼하게 살피고,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전문가 의견 청취 시간을 갖게 되었다"라고 하면서 "오늘 토론된 내용이 성남시의 교량 안전사고 재발방지 대책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별위원회는 전문가 의견 청취를 바탕으로 오는 9월 20일(수) 관련 부서에 대한 행정사무조사를 이어갈 예정이다.

2023-09-09 20:19:09 김대의 기자
기사사진
용인특례시, 민·관·경 거버넌스 '교통안전협의체' 첫 회의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용인동부경찰서에서 열린 '용인시 교통안전협의체' 전체 회의에 참석했다고 8일 밝혔다. 용인시 교통안전협의체는 만·관·경이 협력해 교통안전에 대한 실질적인 방안 마련을 위해 운영되는 거버넌스다. 협의체는 용인특례시와 용인특례시의회, 용인 동·서부경찰서, 용인교육지원청, 교통안전공단, 도로교통공단 경기지역본부, 국토관리사무소, 농협 용인시지부, 삼성 SDI, 녹색어머니연합회, 모범운전자회, 도로·항공 특급기술사 등 관련 공공·유관 기관 협력 단체 등 관계자 19명으로 구성됐다. 공동위원장은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김경진·이종길 용인 동·서부경찰서장이 맡았다. 이날 회의는 지난 8월 11일 사전 실무협의회에서 제안된 안건의 검토 결과를 공유하고 향후 추진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민·관·경이 모여 교통안전 개선에 필요한 사항 등을 협의하는 만큼 어린이 교통안전 도모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회의에서 논의한 내용은 예산 편성을 통해 안전시설을 설치하는 등 충실히 이행하겠다"고 말했다. 용인 동·서부경찰서가 시에 건의한 정신질환자 관련 조례 개정에 대해 이 시장은 "시의회와 논의해 관련 조례를 개정하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며 "정신질환자 공공병상 사업 신청 등도 챙겨 보겠다"고 답했다. 시는 협의 안건으로 채택된 어린이 보호구역 안전 시설물 설치와 무인 단속 장비 확충을 위해 적극적인 예산 확보에 나서 우선순위에 따라 시설물을 확대 설치할 계획임을 밝혔다. 어린이 등·하굣길 안전 지도 강화, 교통사고 위험지역 개선 등에 대해선 기관별 협력이 필요한 사항을 논의해 개선안에 반영키로 했다. 시 관계자는 "교통안전실무협의회를 통해 관련 유관 기관·단체와 긴밀한 협력관계를 형성하고 시민들이 더욱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교통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3-09-09 20:18:35 김대의 기자
기사사진
광주시, '2026 경기도 종합체육대회 유치 추진위원회' 출범

광주시가 '2026년 경기도 종합체육대회 유치 추진위원회'를 출범하고 경기도 종합체육대회 유치를 위한 첫 출발을 알렸다. 시는 지난 7일 시청에서 '2026년 경기도 종합체육대회 유치 추진위원회 출범식'을 개최했다. 이날 출범식에는 광주시체육회, 광주시장애인체육회, 광주도시관리공사, 시민유치추진단(시민 5개 단체 대표) 등 유관기관 단체 대표가 참석해 '2026년 경기도 종합체육대회' 광주시 유치를 위해 한마음 한뜻으로 역량을 결집하기로 했다. 유치 추진위원회는 3개 분과 1개 자문 및 협의체, 1개 유관기관으로 구성됐으며 위원장은 이춘구 부시장이 맡았다. 출범식에서는 2026년 경기도 종합체육대회 유치 추진위원회 운영계획, 분과별 업무분장, 대회유치 분위기 조성을 위한 계획, 자발적 시민 참여 유도 등 성공적 대회 유치를 위한 향후 일정 등을 논의했다. 유치 추진위원회는 향후 각 분과별 실무협의회를 통해 유치평가 항목별 배점 기준에 따라 안전, 교통, 숙박, 경기장 운영 등 종합적 세부 계획을 수립해 유치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방세환 시장은 "지난 50년간 상수원 수질 보호를 위한 중첩규제를 감내한 시민들에게 2026년 경기도 종합체육대회 유치 성공이라는 결과로 보상할 것"이라며 "유치 성공을 위해 시민들의 아낌없는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용인시정연구원에 따르면 2022년 경기도 종합체육대회 개최로 631억의 경제적 효과와 723명의 일자리 창출, 간접 홍보효과 10억여원의 경제적 파급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된 바 있다.

2023-09-09 20:17:12 유진채 기자
기사사진
여주시보건소, '보건행정과 청렴·소통의 날' 운영

여주시보건소(소장 최영성)는 지난 7일 보건소 대회의실에서 '9월 보건행정과 청렴·소통의 날'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여주시에서는 지난해부터 직원 청렴도 제고를 위해 매월초 각 부서별 '청렴·소통의 날'을 지정·운영하고 있으며, 여주시보건소(보건행정과)에서도 이에 동참하여 매월 운영 중에 있다. 이날 행사에는 보건행정과 직원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례를 통해 본 공직자 행동강령을 알아보고, 여주시 상반기 적극행정 시책인 '마주보고(찾아가는 경로당 한방·구강 이동진료)' 버스에 부서에서 직접 제작한 ′청렴한 여주시를 향해 오늘도 달려갑니다!′ 라는 청렴 현수막을 부착하는 시간을 가졌다. 버스는 타 매체와 비교해 누구나 쉽게 접근 가능하고 상시 홍보가 가능하여 이번 청렴버스 제작은 보건소의 반부패·청렴의지 홍보에 크게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된다. 보건소 관계자는 "보건소 직원들의 청렴의식 향상과 청렴한 조직문화 정착을 위해 연말까지 부서원들과 함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청렴·소통의 날'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며,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여주시가 청렴도 평가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함께 추진해 나갈것"이라고 말했다.

2023-09-09 20:16:56 유진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