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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노동/복지/환경

서울 강북 가로지르는 지하도시고속도로 신설…내부순환로·북부간선 고가 철거

정릉로(정릉입구교차로 부근) 시행 전-후 예상 모습/서울시

서울 성산 나들목(IC)부터 신내 나들목(IC)까지 서울 강북권을 가로지르는 내부순환로·북부간선도로 지하 약 20.5㎞ 구간에 왕복 6차로 규모의 지하도로가 신설되고, 개통 이후 기존 고가도로는 철거된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날 중구 서울시청에서 '강북횡단 지하도시고속도로 건설' 계획을 발표하고 "이번 사업은 지하도시고속도로 건설과 기존 고가도로 철거를 연계해 교통 기능을 재정비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며 "지상 공간은 시민 중심의 도시 공간으로 전환하는 것이 핵심 목표"라고 밝혔다.

 

계획안에 따르면, 내부순환로·북부간선도로 지하에 왕복 6차로의 지하도시고속도로를 신설해 간선도로 기능을 확보하고, 개통 직후 기존 고가 구조물을 철거할 계획이다. 고가도로 철거가 완료되면 상부 공간에는 기존 구조물이 차지하고 있던 공간을 활용해 2차로의 지상 도로를 추가 확보해, 도로 용량이 10% 이상 증가할 전망이다.

 

고가도로로 인해 환경이 저해됐던 홍제천·묵동천 등을 복원해 수변 여가 공간을 조성하고, 단절된 도시 구조를 회복함으로써 강북 전반의 도시 경관과 정주 환경을 새롭게 정비할 방침이다.

 

1990년대 중반에 개통된 내부순환로와 북부간선도로는 서울 강북의 중심부를 횡단하며 지역간 신속한 이동을 담당해 왔다. 그러나 거대한 고가도로 구조물이 지상부를 크게 점유하는 방식으로 조성돼 지역의 단절과 발전 저해를 초래했고, 교통 환경 변화로 인해 기존 간선도로로서의 기능도 크게 약화된 상황에 직면했다.

 

강북 지역에는 서울 전체 인구의 47%에 해당하는 454만 명이 거주하고 있으나, 강북 지역의 도시고속도로 연장은 전체 243㎞ 중 40%인 96㎞에 머물러왔다. 반면 강남 지역의 도시고속도로 연장은 147㎞로 전체의 60%를 차지한다.

 

이러한 도로 인프라 격차 속에서 내부순환로와 북부간선도로는 지난 30여 년간 강북 교통 수요를 떠안아 왔지만, 성산~하월곡 구간 하루 약 13만대, 하월곡~신내 구간 약 9만대의 차량이 이용하면서 출퇴근 시간대 정체가 반복되고 있는 상황이다. 첨두시(러시아워) 평균 통행속도는 시속 34.5㎞로 이미 간선도로로서의 기능을 상실했다는 것이 시의 설명이다.

 

교통 문제뿐 아니라, 거대한 고가도로 구조물로 인한 도시 단절 역시 강북권 지역 경쟁력의 발목을 잡아 왔다. 고가 하부 공간의 그늘과 소음, 침체된 환경은 주변 상권과 주거지의 연결성을 약화시키고 보행환경의 질을 저하시켜, 지역 발전의 가능성을 저해해 왔다.

 

30년 가까이 된 고가 구조물의 노후화로 유지관리비 부담도 커지고 있다. 내부순환로와 북부간선도로의 유지관리비는 올해 391억원에서 2055년 989억원으로 2배 이상 증가할 전망이다. 안전 위협과 재정 부담이 동시에 가중되는 셈이다.

 

오 시장은 "사업이 추진되면 강북권 8개 자치구, 134개 동에 거주하는 약 280만 명의 도시 환경이 크게 개선되고, 지역 경쟁력과 도시 활력 회복에도 획기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시는 이번 계획안에서 지하도시고속도로 건설, 기존 고가도로 철거 및 지상도로 정비에 소요되는 총사업비를 약 3조4000억원으로 추산했다. 오 시장은 "다만 이는 사업계획 단계에서의 잠정 수치로, 시는 향후 교통 수요 전망과 혼잡 완화 효과, 재정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사업 규모와 추진 방식 등을 구체화할 예정"이라며 "차질 없는 사업 추진을 통해 강북의 경쟁력과 삶의 품격을 한 단계 끌어올리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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