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통공사가 독자적인 지식 재산권(IP)을 활용한 굿즈 판매로 9개월 만에 1억 1000여만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도시철도 브랜드 사업 확장 가능성을 입증했다.
공사는 지난 3월부터 11월까지 트레인메이츠 부산역점·서울역점, 롯데백화점 서면점 팝업 스토어(Pop-up Store), 도시철도 역사 내 무인자판기 등에서 굿즈를 판매해 이 같은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이 가운데 트레인메이츠와 팝업 스토어에서 발생한 매출은 8700여만원으로 전체의 약 80%를 차지했다. 철도 팬층과 관광객이 집중된 오프라인 판매 채널에서 높은 실적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공사는 이번 성과를 토대로 굿즈 사업 운영 방식과 판매 전략을 단계적으로 개선할 방침이다. 현재 굿즈 기획·제작 단계에서 성과 공유제를 통해 판매 수익을 지역 기업과 나누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 경험을 바탕으로 지역과 함께 성장하는 민관 협력 성장 모델을 발전시킬 계획이다.
또 무인자판기를 문화유산 전동차 역사 전시관 인근으로 이전한다. 초기에는 도시철도 역사 내 설치로 홍보 효과와 판매 접근성을 확보했다면, 앞으로는 공사에 애정과 관심이 높은 전시·체험 프로그램 참여 방문객을 대상으로 효과적인 판매 환경을 구축한다는 전략이다.
한편 공사는 2026년부터 부산도시철도만의 세계관을 담은 신규 캐릭터를 개발하고, 캐릭터 IP를 활용한 굿즈 사업에 본격 진출한다. 새 캐릭터는 인형, 문구류, 생활용품 등 일상용품으로 제작돼 같은 해 여름 팝업 스토어에서 공개될 예정이다.
이병진 사장은 "굿즈 상품은 부산도시철도와 부산시민, 부산지역을 연결하는 또 하나의 소통 창구"라며 "신규 캐릭터 개발과 판매 채널 다각화, 지역 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타고 싶은 도시철도를 넘어 갖고 싶은 도시철도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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