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가장 안전한 자동차로 현대 아이오닉9, 팰리세이드, 넥쏘와 기아 EV4가 선정됐다. 현대차와 기아 차량이 1등급을 모두 차지하며 안전성을 인정받았다.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은 17일 자동차안전도평가(KNCAP) 결과를 발표했다.
자동차안전도평가(KNCAP)는 법적 안전기준보다 엄격하게 평가해 제작사의 자발적 안전을 유도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에는 11개 평가 차종에 대해 충돌 안전성, 외부 통행자 안전성, 사고 예방 안전성 등 총 3개 분야를 평가했는데, 현대차와 기아의 4개 모델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현대 아이오닉9는 충돌 안전성과 사고 예방 안전성에서 유일하게 90% 이상의 점수를 받았다.
이밖에 BMW iX2, KGM 무쏘EV, 기아 타스만은 2등급, 혼다 CR-V는 3등급, BYD 아토3, 테슬라 모델3는 4등급, 포드 익스플로러는 5등급을 획득했다.
전기차에 별도로 실시하는 배터리관리시스템 안전기능 평가에서는 현대 아이오닉9, KGM 무쏘EV, 기아 EV4, 테슬라 모델3에 별 4개, BYD 아토3에 별 3개, BMW iX2에 별 2개를 부여했다.
특히 올해는 충돌 안전성 분야에 다양한 평가항목을 신설했다. 급가속이나 전기차 화재 등을 향한 사회적 우려를 반영한 것이다. 사고 분석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페달오조작방지장치 평가'와 '사고기록장치 평가'를 추가했다.
전기차 충돌 시 문이 열리지 않아 탈출이 어려운 위험을 최소화하고자 '충돌 후 탈출·구출 안전성 평가' 또한 새로 도입했다.
국토부는 이날 오후 서울 반얀트리호텔에서 2025년 자동차안전도평가 콘퍼런스를 열어 자동차 안전도 강화를 위한 정책 방향 등을 논의하고, 우수하다고 평가받은 자동차를 시상할 예정이다.
김홍목 국토부 모빌리티자동차국장은 "국민 불안 해소를 위해 전기차 배터리 안전성, 페달오조작 등에 관한 평가항목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강화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자동차 안전도 평가 본연의 역할인 안전한 자동차 개발과 제작을 유도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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