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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시, 덕은지구 교통 숙원 해소… 대장홍대선 착공으로 서울 접근성 대폭 개선

대장신도시부터 홍대입구까지 20km 연결… 수도권 서부 교통혁명 기대

1. 대장홍대선 착공기념식 기념촬영_(왼쪽부터)서영석 국회의원, 이기재 양천구청장, 김동연 경기도지사, 이동환 고양시장, 조용익 부천시장

고양시 덕은지구의 오랜 숙원 사업인 대장~홍대 광역철도 민간투자사업, 이른바 대장홍대선이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갔다. 착공식은 15일 부천시 오정대공원 축구장에서 열렸으며, 수도권 서부권 교통 환경의 변화를 예고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김용석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장을 비롯해 노선 경유 지역 자치단체장, 국회의원, 지역 주민, 공사 관계자 등 약 500여 명이 참석해 광역철도 사업의 출발을 함께 축하했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도 자리를 함께하며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과 안전한 시공을 기원했다.

 

대장홍대선은 부천 대장신도시를 출발해 서울 양천구와 강서구, 고양 덕은지구를 거쳐 홍대입구역까지 이어지는 총연장 20.109km 규모의 광역철도 노선이다. 총사업비 약 2조 1,287억 원이 투입되며, 약 6년간의 공사를 거쳐 2031년 하반기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착공은 특히 고양특례시 덕은지구에 의미가 크다. 서울과 인접해 있음에도 철도 교통망이 부족해 '교통섬'으로 불려왔던 덕은지구에 가칭 덕은역이 신설되면서 주민들의 이동 여건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전망이기 때문이다.

 

당초 덕은역은 구룡사거리 일대가 후보지로 검토됐으나, 고양특례시는 사업 초기부터 국토교통부와 사업시행자에 덕은지구 내 역사 설치를 지속적으로 건의해 왔다. 이러한 노력 끝에 덕은지구 주민의 교통 편의는 물론, 국방대 도시개발사업 등 인근 개발사업과의 연계성을 고려한 현재 위치로 역사가 확정됐다.

 

노선이 개통되면 덕은지구에서 9호선 가양역까지는 한 정거장, 홍대입구역까지는 세 정거장으로 연결돼 약 10분 내 이동이 가능해진다. 이에 따라 서울 중심 권역으로의 접근성이 크게 향상되며, 주거 환경과 지역 가치에도 긍정적인 변화가 기대된다.

 

시 관계자는 "대장홍대선 착공은 덕은지구 주민들이 오랫동안 기다려온 철도 교통망 확보의 출발점"이라며 "공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소음과 교통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국토교통부와 사업시행자와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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