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AI, 친환경 등 신성장 동력으로 집중 육성
해외 협력·미국 공략… MASGA로 조선 세일즈 확대
급변하는 글로벌 산업 환경 속 정기선 HD현대 회장은 그룹의 방향타를 쥐고 미래로의 항해를 본격화하고 있다. 미·중 패권 경쟁과 중국발 공급과잉, 고금리·고원가의 복합 위기 속에서 HD현대는 '재편·신성장·글로벌'로 요약되는 중장기 성장 전략을 새롭게 그려가고 있다.
지난 10월, 43세의 나이로 그룹 회장직에 오른 정기선 회장은 2021년 대표이사 사장, 2023년 부회장, 2024년 수석부회장을 거치며 주요 계열사의 구조 개편과 미래 신사업 구상을 주도해왔다. 정 회장은 조선과 건설기계 등 전통 주력 사업의 경쟁력을 재정비하는 동시에 수소·인공지능(AI)·친환경 등 미래 동력 확보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HD현대는 지난해 기준 약 67조8000억 원 규모인 그룹 매출을 오는 2030년까지 100조 원으로 확대한다는 비전을 지난 12월 4일 그룹 경영전략 회의를 통해 밝혔다.
정 회장은 회장 취임 이전부터 자율운항 전문 계열사 아비커스(Avikus)를 출범시키고, HD현대마린솔루션 설립을 주도하는 등 스마트 선박·미래 모빌리티 기반을 선제적으로 마련해 왔다. 또 베트남 두산비나와 HD현대마린엔진 인수를 통해 조선·엔진·기계로 이어지는 밸류체인을 구축하며 그룹의 산업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렸다.
조선부문 통합법인과 건설기계 통합법인 사업 재편 모두 정기선 회장이 주도적으로 추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 부문에서는 통합 HD현대중공업을 통해 생산·설계·R&D 역량을 결집하고, 함정·특수선 등 고부가 선종 중심으로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건설기계 부문에서는 HD현대건설기계와 HD현대인프라코어가 합병해 건설기계 통합법인 HD건설기계가 내년 1월 1일 출범한다. 상호 보완적인 라인업을 구축해 고객 선택의 폭을 넓혀 시장점유율을 끌어올린다는 방침이며, 양사 기술력을 통합해 핵심 모델을 개발하는 데 초점을 맞춰 포트폴리오를 개선·강화할 예정이다.
◆ 수소·AI·친환경 등 신성장 동력으로
정기선 회장이 제시해온 신성장 전략의 방향은 주요 글로벌 행사에서 확인된다. 정 회장은 지난 2023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3' 현장 메시지를 통해 바다를 친환경·저탄소 에너지와 미래 산업의 공간으로 확장하겠다는 취지의 '오션 트랜스포메이션(Ocean Transformation)' 비전을 제시했다. 이어 CES 2024 기조연설에서는 무인·자율화, 전동화, 디지털 트윈, 친환경 기술을 산업 전반에 적용하는 'Xite 트랜스포메이션'을 그룹 중장기 방향으로 제시했다.
그는 지난 2022년 미국 소형모듈원자로(SMR) 기업 테라파워 투자, 세계 최고 빅데이터 기업 미국 팔란티어와의 MOU 체결 등을 주도하며 스마트 조선소 구축과 ICT 기술의 사업 융합을 이끌었다. HD현대는 수소 연료전지 기반 선박 추진 기술 개발과 함께 조선과 에너지 사업을 연계한 수소 활용 방안도 중장기 성장 과제로 모색하고 있다.
◆ 정기선, 해외 협력·미국 공략 전면에… MASGA로 조선 세일즈 확대
정 회장은 해외 협력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직접 챙기는 행보를 이어가며 조선·방산 등 핵심 사업의 대외 전략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지난 9월에는 사우디아라비아 칼리드 알팔리 투자부 장관과 회담을 갖고 현지 합작조선소와 엔진공장의 안정적 가동 및 기자재 공급망 구축 방안을 논의했다. HD현대는 조선업을 넘어 건설기계·스마트에너지로 협력 범위를 넓히며 국내 기업 가운데 사우디와 가장 폭넓은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한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미국 조선산업 재건 전략인 마스가(MASGA)와 연계한 협력도 이어지고 있다. 그는 지난 8월 미국 워싱턴 D.C.에서 열린 '한미 제조업 파트너십 MOU 체결식'에 참석해 서버러스 캐피털, 한국산업은행 등과 함께 미국 조선산업 재건을 위한 수십억 달러 규모 투자 프로그램 조성에 합의했다. 미국 정부가 조선업 재건에 강한 드라이브를 거는 가운데 정 회장은 주요 관계자들과의 연쇄 미팅을 통해 미국 시장 대응에 나서고 있다. 정 회장은 최근 울산 본사를 방문한 대릴 커들 미국 해군 참모총장과 케빈 킴 주한 미국대사 대리 일행을 맞아 MASGA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첨단 이지스함 건조 현장을 직접 소개한 것으로 알려졌다.
HD현대는 인도 정부가 추진하는 20억 달러 규모 신규 조선소 설립 사업에도 참여한다. 인도 타밀나두 주정부와 신규 조선소 건설에 관한 배타적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계획이 현실화될 경우 인도·베트남·필리핀·사우디를 잇는 해외 조선 벨트가 완성된다. HD현대는 'SMITH(Shipbuilding Make in India Together with Hyundai)' 프로젝트를 통해 성장하는 인도 조선시장을 선점한다는 전략이다. 정 회장은 최근 방한한 인도 대표단에게 "인도 조선업 발전의 최고의 파트너가 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취임 이후 임직원과의 소통을 첫 행보로 택했다. 직원식당을 찾아 임직원들과 식사를 함께하며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등 사람 중심·현장 중심 경영을 강조한다. 자녀 유치원비 지원, 직장 어린이집 개원, 유연근무제 도입 등 조직 문화 개선에도 힘을 쏟고 있다.
◆ HD현대 정기선 회장 이력
2001년 대일외국어고등학교 졸업
2005년 연세대학교 경제학과 졸업
2011년 美 스탠퍼드대학교 MBA
2005~2007년 대한민국 육군 중위 전역(ROTC)
2007~2008년 동아일보 기자
2009년 현대중공업(주) 재무팀, 대리
2011~2013년 보스턴 컨설팅 그룹
2013~2015년 현대중공업(주) 그룹기획실 기획팀 담당, 수석부장
2015~2016년 현대중공업(주) 그룹기획실, 상무
2016~2017년 현대중공업(주) 그룹기획실 부실장, 전무
2017~2021년 현대중공업지주(주) 경영지원실장, 부사장
2021~2023년 HD현대 대표이사 사장
HD한국조선해양 대표이사, 사장
HD현대글로벌서비스 사장
2023년 HD현대 대표이사, 부회장
HD한국조선해양 대표이사, 부회장
HD현대마린솔루션(구. HD현대글로벌서비스) 부회장
2025년 HD현대, HD한국조선해양, HD현대사이트솔루션 대표이사, 회장
HD현대마린솔루션 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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