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는 지난 14일 광역상수도 단수사고 이후 시민 피해 보상과 재발 방지를 위한 후속 대책을 정부 및 한국수자원공사와 협력해 속도감 있게 추진 중이라고 26일 밝혔다. 이번 사고로 시민 불편이 광범위하게 발생한 만큼 파주시는 사고 이후에도 긴장을 늦추지 않고 실질적인 조치 마련에 집중하고 있다.
◆긴급 생활비 지급·보상협의체 구성 공식 요청
파주시는 한국수자원공사에 생수 구입비 등 긴급 생활비용의 우선 지급을 공식 요청하는 한편, 시민대표·파주시·수자원공사가 함께 참여하는 공동 보상협의체의 신속한 구성을 지난 19일 요구했다. 시는 사고 조사와 보상이 동시에 진행돼야 지연을 막을 수 있다는 입장을 지속적으로 수공 측에 전달하며 시민 피해 회복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
◆급수체계 구조적 개선 나선다
이번 사고를 계기로 파주시는 광역 송수관 사고 시 대체 공급 체계가 미흡했던 점을 구조적으로 보완하기 위한 대책도 마련 중이다. 주요 개선 방안으로는 ▲비상 연계관로 확보를 통한 대체 급수 구축 ▲광역·지방상수도 간 급수 전환 체계 마련 ▲배수지 급수구역 조정과 대체 관로 확보 등 광역 급수체계 전반의 재정비가 포함된다.
◆공동조사단 출범…사고 원인 정밀 규명 착수
26일부터는 기후에너지환경부가 주관하는 공동조사단이 공식 출범해 첫 기획 회의를 진행했다. 조사단은 설계·시공·운영·안전관리 등 전 과정을 면밀히 검토해 근본적인 사고 원인을 규명하고 종합적 재발 방지 대책을 수립할 계획이다. 파주시는 조사 전반에 적극 협력하며 시민이 납득할 수 있는 투명한 조사 결과 도출을 요구할 방침이다.
◆재난 대응 체계·정보 전달도 보완
파주시는 이번 사고를 계기로 재난 및 단수 상황에서 기관 간 정보 공유 체계를 한층 강화하고, 현장 대응 속도를 높이기 위한 내부 행동 지침 간소화 작업도 추진한다. 사고 당시 시민들의 정보 요구가 폭증했던 점을 고려해, 향후에는 현장 연락관 파견 등을 통해 복구 상황, 급수 재개 예상 시간, 비상 급수 지원 정보를 더 명확하고 일관되게 전달하는 체계를 마련한다.
"피해 보상 최우선…대응 미흡했던 부분 즉시 보완"
박준태 파주시 환경국장은 "단수사고로 시민들께 큰 불편을 드린 점을 무겁게 받아들인다"며 "사고 직후부터 급수 지원·수질 안정화·민원 대응에 총력을 기울였지만 미흡했던 부분은 즉시 보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피해 보상 문제 해결을 최우선으로 하고, 급수체계 개선과 내부 대응 절차 정비 등 시민 안전을 위한 후속 대책을 꾸준히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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