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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교육

"학교 내 긍정적 관계, 청소년 우울·신체증상 완화"…고려대·하버드대 공동 연구

김진호 고려대학교 보건정책관리학부 교수 연구팀은 하버드대학교 연구팀과 함께, 학교 내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가 청소년의 우울감과 두통, 피로감, 소화불량 등 신체증상을 완화한다는 사실을 규명했다./유토이미지

학교에서 형성되는 긍정적 관계가 청소년의 우울감은 물론 두통·피로·소화불량 등 신체증상까지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김진호 고려대학교 보건정책관리학부 교수 연구팀은 하버드대학교 연구팀과 함께 국내 초등학생 2168명을 7년간 추적한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를 분석해 학교 내 사회적 관계가 정신·신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했다. 연구는 개인별 성향이나 유전 등 변하지 않는 요인을 통제하는 '개인 고정효과 모형'을 적용해 친구·교사 관계의 효과를 정밀하게 검증했다.

 

연구 결과, 친구 관계와 교사 관계 모두 학생들의 우울감과 신체적 불편을 줄이는 데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친구 관계가 좋아질수록 우울감과 신체증상 감소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성별 차이도 확인됐는데, 남학생은 친구 관계의 영향이 크게 작용한 반면, 여학생은 친구·교사 관계 모두가 심리적 건강에 중요한 요인이었다.

 

연구팀은 이번 결과를 바탕으로 협동학습·또래 멘토링 등 친구 관계 강화 프로그램과 학생?교사 간 정서적 상호작용 확대, 상담 체계 개선, 안전한 교실 문화 조성 등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김진호 교수는 "학생들은 또래와 교사를 통해 감정을 조절하고 정서적 지지를 얻는다"며 "여학생은 정서적 신호에 더 민감해 교사 관계가 더욱 중요하게 작용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국제 학술지 European Child & Adolescent Psychiatry에 10월 18일 온라인 게재됐으며, 4단계 BK21 정밀보건과학융합 교육연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왼쪽부터) 김진호 고려대 보건정책관리학부 교수(교신저자), 하버드대 보건대학원(공동저자), 고려대 보건정책관리학부 석사과정(제1저자)/고려대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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