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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산시 조현일 시장, 울산시와 고속도로 건설 공동 대응

/경산시

경산시는 17일 조현일 시장이 김두겸 울산시장을 만나 '경산-울산 간 고속도로 건설' 사업 확정을 위해 공동 대응하기로 뜻을 모았다고 밝혔다.

 

경산-울산 간 고속도로 사업은 그동안 경부고속도로(경주 경유) 또는 신대구부산·밀양울산고속도로(밀양 경유)를 이용해 우회하던 노선을 경산과 울산을 직접 연결하는 방식으로 전환하는 사업이다. 노선이 직결되면 이동 거리는 23km, 이동 시간은 약 16분 단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KOSIS 자료에 따르면 2022년 기준 제조업 중소기업의 물류비는 매출액 대비 6.71%이며, 이 중 운송비는 57.9%로 총매출 대비 3.89%를 차지한다. 이를 경산 지역 자동차부품 기업(2023년 기준 2,000여 개)의 총매출 5조 8,473억 원에 적용하면 약 2,274억 원이 물류비로 지출되고 있는 셈이다.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최소 31.5%의 운송 거리 단축 효과가 발생해 연간 약 716억 원의 물류비 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추정된다. 절감된 비용이 생산 확대와 고용 창출 등으로 재투자되면 지역경제 전반에 선순환 효과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조현일 경산시장은 "고속도로 개통 시 경산과 울산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돼 자동차 산업은 물론, 울산의 조선·석유화학 분야 기업들도 경산에 보다 쉽게 투자할 수 있을 것"이라며 "울산시와 협력해 사업 확정과 조속한 추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9월 국회에서는 조지연 국회의원을 비롯해 김기현, 박성민, 서범수 의원이 공동으로 '경산-울산 간 고속도로 신설 정책토론회'를 개최한 바 있으며, 올해 말 국토교통부가 고시할 '제3차 고속도로 건설계획(2026-2030)'에 해당 노선이 포함될 경우 사업은 공식 확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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