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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AI 상용화 성공률 5% 미만...제논 "'액셔너블 AI', 실행력으로 승부"

고석태 제논 대표가 5일 서울 콘래드 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액셔너블 AI'에 대한 발표를 하고 있다./ 김현정 기자

국내외 많은 기업이 AI(인공지능) 내재화를 시도하는 중이지만, 기술적인 장벽에 가로막혀 결실을 맺지 못하고 있다. AI 전문 회사 제논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식을 행동으로 연결하는 '액셔너블 AI'와 이를 실현할 솔루션 '원에이전트'로 실행 중심의 AI 패러다임을 열겠다고 선언했다.

 

제논은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스피크 온, 제논'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에이전틱 AI'를 넘어 '액셔너블 AI' 시대를 개막한다고 5일 밝혔다.

 

액셔너블 AI는 거대언어모델(LLM)과 비전언어모델(VLM)이 통합된 멀티모달 AI를 기반으로 브라우저와 운영체제를 직접 제어해 실질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기술이다.

 

고석태 제논 대표는 "MIT(메사추세츠공대)가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AI 도입을 시도 중인 기업 가운데 실제 상용화에 성공한 곳은 5% 미만"이라며 "AI 기술 적용이 ROI(투자수익률), 재무적인 관점에서 기업의 근본적인 경쟁력 개선에 실패하는 이유는 기존 업무 시스템이나 프로세스에 생성형 AI가 결합하고 녹아들지 못하는 간극이 발생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AI가 실제 업무 프로세스에 통합되지 못하는 구조적 한계로 기업의 보안·규제, 비정형 데이터 처리, 환각 위험 등이 있다고 진단하고, 단계별 생성형 AI 도입 전략으로 이를 해결할 것을 제안했다.

 

고석태 제논 대표가 5일 서울 콘래드 호텔에서 개최된 기자간담회에서 '에이전틱 AI를 넘어 액셔너블 AI로'를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제논

기업들이 우선 RAG(검색증강생성) 기반 AI 챗봇을 통해 정보 접근의 효율성을 높이고, 태스크 완결형 AI 에이전트로 실질적인 업무 산출물 생성까지 자동화한 뒤 기존 사내 시스템의 UI(사용자 환경)와 AI 기능을 통합해서 업무 전체를 하나의 프로세스로 연결하는 방향으로 발전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일련의 과정을 통해 기업들은 최종적으로 액셔너블 AI라는 목표에 다다르게 된다. 액셔너블 AI는 생성형 AI처럼 지식이나 정보에 대한 질의응답에 머무르지 않고 기업의 핵심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업무를 완결적으로 수행해낸다.

 

제논은 이날 액셔너블 AI를 구현할 새로운 AI 솔루션 '원에이전트'를 공개했다. 원에이전트는 '브라우저 유즈'와 '컴퓨터 유즈' 두 가지 핵심 기술 위에서 실현된다. 브라우저 유즈는 생성형 AI가 웹 브라우저를 눈으로 보면서 추론하고 어떤 정보를 탐색하거나 입력해야 하는지를 스스로 판단해 움직이는 기술이다. 이 솔루션에는 브라우저 유즈뿐만 아니라 사용자 PC에 설치된 다양한 앱과 소프트웨어를 제어하고 실행하는 컴퓨터 유즈 기능도 탑재됐다.

 

글로벌 SI(시스템 통합) 기업들이 출시한 에이전트 AI 대비 경쟁 우위를 묻는 말에 고 대표는 "전체적인 기능이 다 통합돼 도입 속도가 빠르다"며 "원에이전트의 경우 4주 이내 설치·적용 가능해 물리적인 시간을 많이 단축할 수 있다"고 답변했다.

 

브라우저 유즈는 GPT-5와, 컴퓨터 유즈는 노트북LM과 기능이 유사하다는 지적에 고 대표는 "브라우저 유즈나 컴퓨터 유즈라는 기술을 상용화해 업무에 적용한 사례가 아직 국내에는 없다"며 "(제논 솔루션을 도입하는) 중부발전이 한국 최초로 기업에서 액셔너블 AI를 상용화한 케이스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액셔너블 AI의 분야별 유즈 케이스를 살펴보면 경영 지원·재무·인사 파트에서는 경비·출장 신청, SAP 재무회계 분석 자동화로 업무 자동화 영역이 확대돼 생산성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제조·유통사는 판매 실적 모니터링, 재고 조회·관리, 발주 신청, 배송 조회로 재고 관리를 최적화해 발주·입고 시간을 단축하고 추가 판매 기회를 확장할 수 있다.

 

금융·투자사는 마켓센싱, 이벤트 상관관계 분석, 미래 영향도 시뮬레이션, 분석 리포트 생성으로 데이터 수집 및 문서 작성 시간이 줄어 업무 효율이 개선된다. 공공·행정 분야에서는 민원 접수와 상담, 행정 업무 신청·처리, 이상징후 탐지 모니터링 자동화로 비용을 절감하고 대시민 서비스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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