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인사이트 트립 통해 일본 시장 조사·쇼케이스·컨설팅 프로그램 운영
네이버가 스마트스토어 사업자의 글로벌 진출을 위한 현지 시장 탐방·컨설팅·쇼케이스 등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며 'K-커머스'의 글로벌 성장 가속화에 나섰다.
네이버는 스마트스토어 사업자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인사이트 트립(Insight Trip)' 등 현지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을 강화한다고 21일 밝혔다.
글로벌 성장 단계에 진입한 사업자들이 현지 시장에서 제품 경쟁력을 검증하고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확보할 수 있도록 컨설팅과 교류 기회를 확대하기 위한 취지다.
지난 17일부터 18일까지 양일간 도쿄 시부야에서 진행된 이번 인사이트 트립에는 네이버가 운영 중인 '라운드업 리그(Round-Up League)' 참여 브랜드 14곳이 함께했다. 커피 브랜드 '코나포유', 펫푸드 '페노비스', 육아용품 '말랑하니', 생활용품 '리빙 크리에이터' 등 푸드·펫·스포츠·키즈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브랜드가 참여했다. 이들은 현지 주요 상권에서 소비자 트렌드와 디자인, 유통 구조를 직접 살피며 상품 기획과 브랜딩 전략에 필요한 아이디어를 얻었다.
스포츠 기구 브랜드 '핏에이블'의 구수한 대표는 "일본 시장에서 인테리어 감성을 중시하는 소비 경향을 확인했다"며 "운동기구 역시 인테리어 소품처럼 활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을 개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지압슬리퍼 브랜드 '밸롭'의 조수호 대리는 "기능성과 편의성을 겸비한 신발 수요가 높았다"며 "신제품 개발 방향에 참고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일본 이커머스 및 유통 전문가들이 참여한 컨설팅 세션도 진행됐다. 큐텐, MXN재팬, 아마존재팬, 이온몰, 젝시믹스 재팬 등 주요 플랫폼 관계자들이 일본 시장의 소비 문화와 마케팅 노하우를 공유했다.
최한우 MXN재팬 대표는 "일본은 신뢰와 관계를 중시하는 시장으로, 장기적 브랜드 스토리 구축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아마존재팬 이혜원 매니저는 "소용량 제품을 선출시해 점진적으로 시장을 확장한 사례가 효과적이었다"며 "제품의 강점을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노출하는 광고 전략이 재구매로 이어진다"고 말했다.
또한 인플루언서·소비자 350여 명이 참여한 제품 쇼케이스가 시부야 라인웍스에서 열렸다. 현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와 소비자들이 스마트스토어 제품을 직접 체험하고 피드백을 나누는 자리로, 브랜드 인지도와 현지 반응을 동시에 확인했다.
비건 디저트 브랜드 '널담'의 김민서 팀장은 "일본에서도 '뚱카롱'이 인지되고 있어 이를 현지 마케팅 키워드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육아 브랜드 '말랑하니'의 박성준 대표는 "현지 MZ 부모층이 SNS를 육아 기록으로 활용하는 점을 반영해 '육아 카운트다운 캘린더' 제품 전략을 구체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지 인플루언서들도 한국 제품의 감성과 품질에 주목했다. 한 라이프스타일 크리에이터는 "K-디저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 널담의 제품이 인상적이었다"고 평가했으며, 또 다른 육아 크리에이터는 "말랑하니의 360도 회전 턱받이처럼 기능성이 돋보이는 제품을 SNS 콘텐츠로 소개하고 싶다"고 말했다.
네이버 Corporate Agenda 이경률 리더는 "'라운드업 리그'는 스마트스토어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글로벌 진출에 도전하는 사업자들을 위한 부스트업 프로그램"이라며 "올해만 13개 브랜드가 일본, 동남아, 미국 등으로 진출할 예정이며, 글로벌 시장 안착을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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