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반 미디어를 3대 핵심 포트폴리오로
KT스튜디오지니, 글로벌 콘텐츠 제작 전면에
IPTV 구조 개편…국내 넘어 해외 시장도 정조준
KT가 2026년까지 약 5000억 원을 투자해 미디어 사업을 그룹의 3대 핵심 포트폴리오 중 하나로 육성하겠다는 전략을 밝혔다. 이를 위해 IPTV 플랫폼부터 콘텐츠 제작까지 전방위에 걸쳐 인공지능(AI)을 적극 도입할 계획이다.
KT는 16일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 안다즈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KT 미디어 뉴웨이(New-way)' 전략을 공개했다. 이 전략은 미디어 콘텐츠 전반에 AI 기술을 접목하고, 플랫폼 사용자 경험을 혁신하겠다는 구상이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KT는 최근 미디어 콘텐츠 AX(AI Transformation) 전문 조직 'AI 스튜디오 랩(AI Studio Lab)'을 신설했다.
KT의 미디어 전략은 AI 플랫폼 고도화, AI 기반 콘텐츠 제작, 사업 모델 혁신이라는 세 축으로 구성된다.
김채희 KT 미디어부문장(전무)은 "IPTV는 점유율과 시청 시간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시청자들의 행태 역시 VOD로의 복귀를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이제는 콘텐츠 제작과 투자 방식, IPTV 서비스 모델 전반을 다시 들여다볼 때"라고 설명했다. 이어 "기존의 성공 방식을 답습해선 한계가 분명하다. KT만의 새로운 미디어 길을 개척하겠다"고 강조했다.
KT는 지니TV에 마이크로소프트(MS)와 협업한 미디어 특화 AI 에이전트를 올 상반기 도입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거대언어모델(LLM) 기반의 대화형 검색으로 콘텐츠를 더욱 직관적이고 간편하게 탐색할 수 있게 된다. 예컨대 "ENA 채널의 군대 배경 코믹 드라마"라는 식의 모호한 요청에도 오리지널 드라마 '신병'을 바로 찾아주는 방식이다.
AI 에이전트는 홈쇼핑 등 외부 파트너와의 상생에도 활용된다. '지니TV 쇼핑 인사이트'에 AI를 도입해 빅데이터 분석 및 트렌드 도출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KT는 지니TV의 AI 플랫폼을 그룹 전체로 확장할 계획이다. KT HCN을 시작으로 IP 방식의 플랫폼을 도입해, 약 1400만 그룹 미디어 서비스 고객이 한층 진화된 AI 기반 TV 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된다.
KT는 콘텐츠 가치사슬 전반에 AI 기술을 도입해 제작 효율성과 완성도를 높인다. 이를 위해 KT 미디어 부문, KT스튜디오지니, KT ENA 등의 그룹 역량을 결집해 'AI 스튜디오 랩'을 신설했다. 이 조직은 AI 기반 흥행 예측 심사관, AI 보조 작가·스토리보드, AI 음악·CG·편집, AI 자막·숏폼·PPL 등 콘텐츠 제작 전 과정에 AI를 도입해 제작 생산성을 높인다.
KT스튜디오지니는 'AI 제작 명가, 넥스트 IP 스튜디오'를 비전으로 채널·포맷·글로벌 3대 확장 전략을 통해 지식재산권(IP) 가치 극대화에 나선다.
KT는 기존 유료방송 시장의 성장 정체를 타개하기 위해 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채널(FAST)과 숏폼 등 새로운 사업 모델도 적극 추진한다. 올 상반기 FAST 채널을 지니TV에 시범 적용하고, 성과에 따라 글로벌 시장 진출도 검토한다. KT스튜디오지니가 보유한 IP 역시 FAST 채널을 통해 해외 시장에 소개될 예정이다.
숏폼 콘텐츠 분야도 본격 강화한다. KT는 KT스튜디오지니를 숏폼 전문 스튜디오로 포지셔닝하고, AI 기반 제작 인프라를 구축 중이다. 현재 국내외 주요 플랫폼과 약 20편의 공동 제작을 협의하고 있다.
KT는 이와 함께 실시간 채널·VOD 중심의 IPTV 구조를 유연하게 개편해, 변화하는 시청자 행태에 대응할 계획이다. 전통적인 유료방송 틀을 넘어서는 혁신을 통해 국내 미디어 생태계를 확장하고, 글로벌 시장 진출에도 박차를 가한다는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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