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뷰티기업 애경산업의 '2080'은 국민 치아 건강에 앞장서 온 국내 대표 브랜드다.
올해로 출시 26주년을 맞이한 '2080'은 '20개의 건강한 치아를 80세까지'라는 브랜드 가치를 담고 있다. 특히 28~32개의 치아 중 적어도 20개의 건강한 치아를 80세까지 보존하자는 의미다.
애경산업은 1998년 12월, 2080을 출시하며 충치와 치주염, 치은염 등 치주 질환을 예방하자는 국민적 과제를 내놨다. 아울러 2080 고유의 개운하고 향긋한 민트 향을 통해 한국인의 취향을 공략했다. 또 2080의 과학적이고 선도적인 기술력을 푸른색과 흰색, 두 줄무늬 제형으로 표현했다.
이와 함께 2080은 지금까지 국내 치약 역사상 최단기간에 성공한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2080은 출시 후 2년 만에 두 자릿수의 시장 점유율을 달성했다. 1999년에는 약 6%, 2000년에는 약 11%까지 시장 점유율이 증가했다. 과거 이미 성숙기에 접어든 치약 시장에서 2080은 매우 짧은 기간 안에 해당 시장에 안착한 것이다.
이러한 성과에는 '숫자 마케팅'이 주효했다는 것이 애경산업의 분석이다.
당시만 해도 브랜드명에 숫자를 전면으로 등장시키는 전략은 생소했다. 숫자는 기억하기 쉽고 호기심을 자극해 '2080은 곧 치약'이라는 브랜드 연상 작용에 효과적이었다.
'2080'이라는 독특한 이름뿐 아니라 TV 광고도 성공 비결이다. 100% 컴퓨터 그래픽으로 탄생한 TV 광고는 소비자의 시선을 단번에 사로잡았다.
소비자들이 2080으로 치아를 관리해 오래도록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기를 희망하는 광고 문구와 제품을 순수 그래픽만으로 보여주는 광고 기법은 모두에게 신선함을 줬다. 흔히 사람이 등장해 양치질을 하면서 충치 예방 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주는 치약 광고에서 벗어났기 때문이다.
또 2080 브랜드 모델도 독보적인 존재감을 보여줬다.
애경산업은 첨성대, 월드컵경기장, 다보탑 등을 2080 브랜드 모델로 선정했다. 천년을 흔들림 없이 버티고 있는 첨성대와 과학적이고 견고하게 설계된 다보탑을 제품 이미지와 동일시한다는 전략이었다.
이처럼 제품력과 특색 있는 브랜드 이미지로 소비자들에게 사랑을 받았던 2080은 지난 2012년 출시 14주년을 맞이해 '토탈 오럴케어 브랜드'로 대변신을 선언한다.
무엇보다 2080은 기존 치약 시장의 중심 개념을 '세정'에서 '관리'로 확장하고 '구강 홈케어' 시대를 열었다. 2080은 치아 상태에 맞는 맞춤형 오럴케어 제품군을 구축했다. 특히 기능 차별화, 어린이용 및 시니어 제품을 위한 소비자층 세분화, 고급 성분 강화 등에 주력했다.
그 결과, 애경산업이 지난 2013년부터 선보인 '진지발리스 치약'의 경우 잇몸 전문 제품이다. 잇몸질환 원인균인 진지발리스균을 억제하는 효능을 갖췄다. 진지발라스균은 치아와 잇몸 사이에 서식하며 잇몸 조직을 분해하는 효소를 분비하는 세균이다. 이를 방치하면 치주염으로 질환이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애경산업에 따르면 '진지발리스 치약'은 출시 100일 만에 12억원의 매출과 120만 개의 판매고를 올렸다. 이후 '진지발리스 치약'은 출시 9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 300만 개를 기록했다. 출시 2년 차에는 누적 판매량 1000만 개에 도달하고 출시 5년 차에는 누적 판매 3000만 개로 성장세를 지속해 왔다.
애경산업이 토털 오럴케어 브랜드 '2080'에서 지난 2023년 5월에 선보인 '진지발리스 리턴 치약'은 시리고 민감한 치아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치약이다. 식물과 미네랄 유래 성분인 '글리세로인산칼슘'과 '젤란검'으로 만들어진 알갱이들이 시린이의 원인이 되는 노출된 상아 세관을 막아 시린이 감소에 도움을 준다.
또 '진지발리스 리페어 치약'은 쉽게 붓고 피나는 민감한 잇몸을 위한 치약이다. 부드럽고 조밀한 거품이 잇몸 사이사이를 세정한다. 센텔라 추출물, 알로에 추출물 등 자연 유래 추출물을 함유하는 것도 특징이다.
어린이 구강 환경에 맞춘 제품도 있다.
2080 '일사오공 치약'은 고불소 처방으로 영구치가 자라기 시작하는 아이들의 치아 관리에 도움을 준다. 2080 '일사오공 치약'에는 강력한 충치 예방 성분은 물론 건강한 영구치를 위한 '하이드록시아파타이트'라고 불리는 칼슘 성분이 포함됐다. 맵지 않은 부드러운 애플라임향은 아이들에게 즐거운 양치 시간을 만들어주기도 한다.
이밖에 애경산업은 토털 오럴케어 브랜드 '2080'에서 임플란트를 고민하는 소비자를 위한 고기능성 치약, 나만의 취향을 존중하는 트렌드를 바탕으로 향과 맛 그리고 디자인까지 소장하고 싶은 치약 등을 출시하고 있다.
애경산업은 2080을 통해 구강 관리를 넘어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완성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프로페셔널 구강 질환별 솔루션 '2080 닥터크리닉', 깨끗한 히말라야의 핑크솔트를 담은 '2080 퓨어', 온 가족의 구강 건강 관리에 도움을 주는 '2080 프로나인' 등의 제품군이 완성됐다.
이러한 노력으로 2080은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 치약 부문에서 20년 연속 브랜드 파워 1위를 차지하는 등 꾸준히 소비자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아울러 애경산업은 브랜드 비전인 '국민 구강 건강'을 실현하기 위해 '2080치아건강운동', '국민잇몸건강캠페인', 어린이들을 위한 '2080양치교실' 등을 운영하며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건강한 치아 관리를 위한 인식 제고에도 힘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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