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지방세 신고 납부 및 조회 서비스를 제공하는 위택스(WeTAX)가 오전부터 오후 4시경까지 먹통이 돼 법무사사무실 등 민원인들의 불만이 쏟아졌다. 5시 현재 위택스는 정상적으로 접속이 가능하나 세무 대리인의 서류 발급을 위해서는 위임인이 낱낱이 인증을 해야 하는 상황은 그대로다.
행정안전부는 이날 위택스 시스템 개편 업그레이드 후 첫 가동을 시작한 직후 먹통이 되면서 문제 해결을 위해 인력을 투입했다. 위택스는 과거 구청 등에서 발급할 수 있었던 다양한 세금 관련 서류를 온라인으로 출력할 수 있게 제공하고 있다. 오전 9시를 기점으로 일부 지역에서 처음 보고 되기 시작한 시스템 오류는 전국적으로 이어졌다.
이날 법무사·세무사 등 세금 신고 대행을 맡은 곳에서는 신고·납부 해야 하는 지방세입 등으로 발을 동동 굴렀다. 특정 지역에서는 접속이 안 되지만 또 잠시 다른 지역에서는 접속이 되기도 하는 등 시스템이 불안정해 접속이 되는 데도 불구하고 직원이 직접 구청으로 향하기도 했다.
법무사 사무실에서 근무 중인 직원 A씨는 "납부 확인서를 떼려고 하는데 영수증만 떴다가 아예 접속까지 안 됐다"며 "납부 확인서 때문에 은행도 가야하지만 나머지 서류를 발급 받으러 구청으로 가야하는 상황이다. 관련 과가 민원이 몰리며 팩스 전송도 어렵다고 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세무사 사무실에서 근무 중인 B씨도 분통을 터뜨렸다. 그는 "지금 납세자가 모든 업무에 대해 일일이 하나씩 직접 동의를 해줘야만 위임 받은 사무실에서 취등록세 신고 등을 할 수 있는 상태가 됐다"며 "말소 정액세 등 세무 업무에서 필요한 서류들을 구청과 은행에서 받아야 하다니 지금이 1980년대인가 싶다"고 말했다.
행안부는 앞서 차세대 지방세입정보시스템 개통을 이유로 설 연휴 중인 8일부터 13일까지 위택스 서비스를 중단한다고 공지했다. 서비스 중단을 이유로 기존 지방세(~16일 마감)와 지방세외 수입(~13일 마감)의 신고·납부 기한을 19일과 14일로 연장했다.
행안부 관계자는 "오전에 5만여 명이 한 번에 접속을 해 대기 현상이 발생해 가상계좌를 다시 발급 하다 보니 시간이 많이 걸렸다"며 "오전에 바로잡아 시스템이 정상 작동 중"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행안부는 지난달 26일 올해 중 통합지방세정보시스템인 '위택스'와 서울특별시 등의 '이택스'에서 지방세 신고·납부 대행 시 지자체의 사전승인을 받아야 하는 불편을 해소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국민권익위원회가 지방세 신고·납부 불편 해소를 내용으로 하는 '지방세 대행 신고·납부 불편 개선방안'을 마련해 행안부와 각 지자체에 권고한 바에 따른 조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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