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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푸드

[메가히트상품스토리] 커피 한 잔에 담긴 진심 '이디야커피'

아메리카노/이디야커피

국내 최다 매장 수를 자랑하는 이디야커피는 지난 2001년 3월 중앙대점 오픈을 시작으로 치열한 국내 커피전문점 시장 속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실현하고 있다. 전국 가맹점 수가 2013년 11월 국내 최초로 1000호점을 돌파한 이후 2019년 11월 3000호점을 넘어서 현재 3900호점을 돌파했다.

 

최고의 커피를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한다는 원칙 아래 까다로운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은 이디야커피는 이제 '정직한 커피', '커피합리주의'의 가치를 너머 '늘 고객 곁에 있는(Always beside you)' 대한민국 대표 토종 커피브랜드로서 국내 커피산업과 문화를 선도해 가고 있다.

 

이디야 드림팩토리 전경/이디야커피

◆커피 맛의 시작과 끝 '원두'

 

이디야커피는 아프리카, 중미, 남미, 오세아니아 지역 등 전세계 커피 산지 전역의 생두를 수입하여 제품의 원료로 사용하고 있다. 일반적인 카페 프렌차이즈와는 다르게 아프리카 원두의 사용 비중이 전체의 약 40%를 차지하며 그 외에 중미, 중남미, 남미 등 다양한 원산지를 약 30% 내외로 최소 9종의 생두를 블렌딩해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여러 지역의 각기 다른 프로세싱의 커피를 배합해 다양한 커피의 맛과 풍미가 복합적으로 결합될 수 있게끔 레시피를 구성하고 있다.

 

특히 이디야커피는 에티오피아 원두를 많이 사용하는데, 에티오피아는 우리가 알고 있는 모든 커피의 최초 발원지로 지역마다 자생하는 여러 품종들이 군락을 이루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품종 군락은 유니크한 커피의 맛과 풍미로 이어져 하나의 국가 내에서도 지역별로 차별화된 특징을 보인다. 단일 원산지로 균형 잡힌 에스프레소 블렌드를 만들 수 있을 정도로 복합적인 향미 캐릭터를 가지고 있으며, 향미의 복합성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제품 특성상 이디야커피 제품에 가장 많은 포션을 차지하고 있다.

 

커피는 로스팅 이후 숙성일자에 따른 에스프레소 품질의 차이가 매우 큰 식품이기 때문에 국내에서 로스팅 후 가맹점에 최적으로 숙성된 원두를 공급하고 있다. 계절별로 온·습도 컨디션에 따라 그 일자를 조절해 이천 드림물류센터에서 완제품 상태로 2~3주간 숙성 후 가맹점에 공급하고 있다.

 

아이스 아메리카노/이디야커피

◆최고를 위한 끊임 없는 연구개발

 

이디야커피는 2010년 국내 커피프랜차이즈 업계 최초로 커피연구소를 설립해 그 동안 커피 맛 연구와 개발에 노력을 기울여 왔다. 2016년 4월에는 '이디야 커피연구소'에서 수행하던 R&D 기능을 강화하고, 고객이 직접 다양한 커피 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개방해 '이디야커피랩'이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선보였다.

 

지난 2020년 4월에는 최고의 커피를 만들기 위해 최첨단 생산시설 '드림팩토리'를 준공하고 총 400억원을 들여 세계적 로스팅 기기 제조사인 스위스 뷸러, 독일 프로밧의 최신 설비를 도입했다.

 

생두 투입부터 4단계에 걸친 이물 선별과 로스팅·포장에 이르기까지 전 공정을 자동화했으며, 열풍식·반열풍식 로스터기를 혼합 사용해 각기 다른 로스팅 방식으로 고객의 입맛에 맞는 다양한 맛과 향의 품질 좋은 원두를 대량으로 생산하고 있다.

 

이디야 드림팩토리 로스팅실/이디야커피

◆R&D의 결실 'NEW 아메리카노'

 

이디야커피는 드림팩토리 최첨단 시스템을 통해 로스팅 전 블렌딩과 로스팅 후 블렌딩을 복합적으로 적용하고, 각 생두별로 선택된 최적의 로스터에 정점 로스팅을 진행해 각 원산지가 가지고 있는 커피의 맛과 향을 극대화한 로스팅 공법을 적용하고 있다.

 

해당 로스팅 공법은 2023년 3월에 특허 등록(특허명:복합 블렌딩 커피 및 그 제조방법)을 통해 그 우수성이 입증되었고, 전용 제품인 '이디야 블렌드'로 전국 가맹점에 공급되고 있다.

 

이디야커피는 복합블렌딩 공법을 통해 개별 원산지가 가지고 있는 장점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서로 다른 배전도를 적용해(다중 로스팅) 하나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이디야커피는 쓴맛과 바디감을 강조하는 기존 강배전 중심의 커피에서 중배전된 커피를 강배전 커피와 블렌딩하는 방식으로 다양한 맛을 소비자가 큰 거부감 없이 즐길 수 있도록 매년 조금씩 변모해가고 있다.

 

2022년 11월 선보인 'NEW 아메리카노' 역시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한 차별화된 제품으로 정제된 산미가 반영된 복합적인 커피의 맛을 느낄 수 있다.

 

첫 해외 가맹점 괌 1호점 매장 내부 전경/이디야커피

◆"국내는 좁다! 해외로, 해외로"

 

이디야커피는 지난해 12월 해외 가맹 1호점이자 3900호점 '괌 마이크로네시아몰점'을 오픈하며 해외 시장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이디야커피 괌 마이크로네시아몰점은 괌 현지 인기 쇼핑몰인 마이크로네시아몰 내 1층에 위치한 매장으로 '비니스트', '커피믹스' 등 현지에서 활발하게 판매 중인 유통제품과의 시너지를 위해 국제가맹 방식으로 개점됐다. 이를 발판 삼아 미국은 물론 동남아 국가로 시장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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