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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헌칼럼] 창업자들이여, 평범함에서 탈출하라

프랜차이즈브랜드 M&A전문기업 한국창업경영연구소 이상헌소장(컨설팅학 박사)

경기하락과 함께 엔데믹(풍토화) 이후 다양한 사회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창업에서도 마찬가지다. 그동안 눌려있던 대기 창업자들이 현실 창업으로 전환하는 실질 창업지수가 아직도 상승하지 않았는데 오히려 폐업률은 증가했다. 실질 매출대비 수익성의 하락은 창업을 현실화시키는데 방해요인이 된다. 그러나 창업 박람회나 관련된 행사에는 이전보다는 많은 예비 창업자들이 더 많은 정보를 위해 분주히 움직이고 있는것도 사실이다.

 

창업을 함에 있어 창업 4요소인 창업자, 자금, 사업장, 아이템이 중요 하지만 최근 들어 변화에 민감한 사회적 트렌드를 알고 대처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최근 2~3년간 두드러진 소비트렌드는 합리성, 개성추구경향, 건강 및 환경에 대한 관심,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 편의지향 소비 결합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창업시장의 추세 속에 가장 큰 테마는 업그레이드였다. 업그레이드 바람은 상품의 질, 인테리어, 서비스는 물론이고 경영방식에까지 확산되고 있다.

 

최근 자영업자들의 폐업 사례가 예년에 비해 높게 나타나고 있다. 자영업자들이 매출 감소가 나타나기 시작해 문을 닫게 될 때까지 걸리는 기간은 창업 후 8개월에서 3년이다. 특히 '8개월에서 2년 사이'가 요주의 시기이다.

 

따라서 위험주기를 현명하게 극복하기 위해서는 시장 반응과 업종 라이프 사이클을 조사하고, 고객 반응에 대해서도 중간점검이 필요할 때라고 말한다. 또 고객들이 지루함과 식상함을 느낄 수 있는 시기이므로, 적극적으로 신제품을 개발하고 변화를 줘야 할 때도 이 무렵이다.

 

다시 말해 라이프사이클 주기가 해마다 짧아지고 있는데 이러한 현상은 소비자의 소비 트렌드가 빨라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만큼 시시각각 변모하고 있는 소비트랜드는 매우 중요하다.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신상품을 출시하기 전에 사회의 트렌드를 예측하거나, 트렌드에 어울리는지를 따져본다. 창업도 예외는 아니다. 창업이란 하나의 상품(아이템이나 업종)을 선택하기 전에 그 상품이 소비자에게 인기가 있을지, 잘 팔릴지를 예측한 후 상품, 즉 아이템이나 업종을 결정하고 마케팅을 펼치는 것이다. 여기에도 트렌드 파악이 중요하다는 것이 강조된다.

 

하루가 다르게 변모하는 소비자의 심리와 창업시장의 생존경쟁 속에서 창업자들이나 예비창업자들이 성공창업을 하기 위해 지켜야 할 기본원칙이 몇 가지가 있다.

 

차별화된 아이템 공략, 변화에 변화를 더한 모니터링, 전술에서 전략까지 체계화된 마케팅을 통한 충성고객 만들기, 경쟁력을 요구하는 기술력과 서비스 보안 등을 들 수 있다. 모니터링이나 경쟁력 등도 트렌드 분석의 중요성을 말한다. 한 때 저가형이나 웰빙 아이템이 사회적 트렌드로 부각되면서 창업시장에도 관련 아이템들의 경쟁이 치열해졌다.

 

이처럼 사회의 트렌드에 어울리는 상품, 아이템이나 업종이어야 소비자 내수시장 침체로 소비성향이 하락하면서도 살아남는다. 2000년 이후에 떠오른 키워드가 저가형 아이템과 웰빙이다. 여기에 2010년부터 불기 시작한 복합화와 매스티지형 창업이 창업시장에서 붐을 이루었던 것이 대표적 사례였다.

 

하지만 코로나19가 시작한 2020년 이후에는 안심, 복고, 디지털 소비, 가족제도의 분화, 솔로이코노가 소비의 중심적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고객의 소비성향은 목적성 구매 고객의 행동으로 이어지고, 고객은 일정한 소비방정식을 가지고 있다.

 

사회의 트렌드를 분석해 고객에게 필요조건과 충분조건을 동시에 만족시켜준다면 성공창업의 길은 더욱 가까이에 있다 할 수 있을 것이다. 성공 업종이나 아이템의 특징은 기존 시장의 평범함에서의 이탈로부터 시작되고, 차별성이 소비자의 접근성을 용이하게 만들어지면서 충성고객을 만들어 나가는데 있다.

 

독창적이거나 남들이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기존 사업의 아이템 단점과 불편함을 해소함으로써 새로운 영역을 확보해야 한다. '변화에 변화를 더한 모니터링', '전술에서 전략까지 체계화된 마케팅을 통한 충성고객 만들기', '경쟁력을 요구하는 기술력과 서비스 보안' 등도 선행되어야 한다. /프랜차이즈브랜드 M&A전문기업 한국창업경영연구소 이상헌소장(컨설팅학 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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