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로컬브랜드 상권 강화 사업'을 통해 서울시내 골목길을 해외관광객이 찾아오는 글로컬(지역 특성을 살린 세계화) 상권으로 조성한다고 19일 밝혔다.
대상지는 ▲서촌 ▲이태원 ▲수유동 ▲신촌 ▲천호 자전거 거리 총 5곳이다. 앞으로 3년간 상권별로 최대 15억원이 투입된다. 시는 골목의 정체성을 살리면서 외국인이 선호하는 글로벌 요소와 인프라를 추가해 국내외 방문객을 동시에 늘린다는 목표다.
시는 서촌 상권은 상점들의 연대가 부족하고 젠트리피케이션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에 시는 상인 간 협업을 통해 서촌에 새로운 콘텐츠와 인프라를 생성하고 임대인과 상인 간 상생을 유도, 안정적인 영업 환경을 조성키로 했다.
이태원 상권에는 3D 비디오 매핑 등을 활용해 지능형(스마트) 디지털 거리를 조성, 내외국인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한다. 최근 건축가 기획 공간과 혁신적 개념의 시설이 생기면서 MZ세대의 방문이 늘고 있는 수유동에서는 상권 활력이 유지되도록 자생력과 경쟁력을 기르는 내용의 사업이 추진된다.
신촌에서는 음악, 공연 문화가 다시 싹틀 수 있도록 토양을 다지는 작업이 추진된다. 기존 신촌을 찾던 세대뿐만 아니라 다양한 연령층이 유입될 수 있게 음악·공연 업종과 다른 업종 간 협업을 지원한다.
국내 유일의 자전거 특화거리인 천호 자전거 거리에는 '자전거'라는 핵심 소재를 활용해 지역 상권을 살릴 수 있는 다양한 즐길 거리를 마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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