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민들이 도시철도 강북강변선 추진, 강변북로 진출입로 신설, 강서구 내 반려견 놀이터 조성을 서울시에 요구했다.
19일 서울시의 시정 참여 플랫폼 '상상대로 서울'에 따르면, '강북강변선(가칭 10호선)'을 새롭게 만들어달라는 최모 씨 청원이 이달 3일부터 이날 오후 1시까지 시민 303명의 지지를 얻어 '이달의 최대 공감 제안'으로 뽑혔다.
최모 씨는 "서울에서 교통수요와 이동량이 가장 많은 곳은 한강을 기준으로 한 동서축"이라며 "동서축 남쪽에는 9호선과 올림픽대로가 있으나 동서축 북측에는 강변북로만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용산 일부 구간에 경의선 철도가 지나가고 있으나 지상 전철이고 운행횟수도 제한적이며 한강 전체와 나란히 하는 9호선과 비교하기에는 어려움이 많다"면서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와 동서축 이용 시민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강북강변선 추진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해당 제안에 시민들은 "지하철이 강남권에 많은데 강남북 균형발전을 위해서도 좋은 아이디어다", "강변을 따라 이 노선이 생기면 환승역이 8개 이상으로 많아져 아주 편리해질 것이다" 등의 의견을 덧붙이며 호응했다.
서울시 교통정책과는 "시는 신규 도시철도를 건설하기에 앞서 10년마다 서울시 전역을 대상으로 노선 타당성을 검토해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을 세운다"면서 "강북강변선 추진 사항은 향후 5년마다 도래하는 본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의 재검토 시기에 사업 타당성 여부를 분석해 따져보겠다"고 덧붙였다.
광진구 자양2동과 3동의 경계에 강변북로 진출입로를 개설해달라는 김모 씨의 제안에는 지난 1일부터 현재까지 229명이 공감했다.
김씨는 "현재 영동대교와 잠실대교 사이 거리는 3km인데 강변북로 어디에서도 이 정도로 긴 구간 사이에 별도의 진출입로가 없는 곳이 없다"면서 "영동대교와 잠실대교 중간인 자양번영로 일대에 강변북로 진출입로를 개설한다면 교통량이 분산돼 출퇴근길 및 뚝섬 한강공원 방문객들의 교통 불편이 크게 해소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서울시 도로계획과는 청원자가 제안한 강변북로~자양번영로~자양강변로 일대는 ▲산자 초등학교 인근 어린이 보호구역 안전문제 ▲주변 아파트 등 거주지역 환경문제(소음·분진·미관) ▲진출입을 위한 가감속 차로 설치에 따른 자양강변로 주변 녹지(수목) 제거 ▲강변북로 정체에 따른 자양번영로 교통혼잡 등의 사유로 진출입 램프 설치가 어렵다고 밝혔다.
A씨는 강서구에 반려견 놀이터를 확충해달라는 목소리를 내 지난 2월23일부터 이날 오후 1시까지 52명의 호응을 이끌어냈다. 강서구에 거주하는 A씨는 "반려동물이 있어 거의 매일 서울식물원에서 산책을 한다"면서 "반려동물을 위한 공간이 없어 공원을 걸으며 산책하거나 한쪽 잔디밭에 모여 노는데 갈 때마다 반려동물 관련 유의 플래카드가 추가되고 관리인들이 가운데서 지켜보기도 한다"고 털어놨다.
A씨는 "마곡·강서에는 반려동물을 위한 공간이 전혀 없는 것 같다"면서 "마포의 월드컵공원이나 보라매공원처럼 반려동물 놀이터를 만들면 반려견과 함께 나온 가족들 말고도 다른 시민들도 좀 더 마음 편하게 야외 공간을 즐길 수 있으니 긍정적으로 검토해달라"고 당부했다.
서울시 동물보호과는 "시는 늘어나는 반려견 양육인구에 비해 부족한 반려견 놀이터 확충을 위해 자치구를 대상으로 반려견 놀이터 조성사업을 지원하고 있으나, 자치구별 놀이터 설치 과정 중 인근 주민의 반대 민원과 대상지 관련 규제 등으로 사업 추진에 어려움이 있다"면서 "앞으로도 자치구들과 협력해 서울시내에 보다 많은 반려견 놀이터를 조성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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