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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3040 CEO 열전] '넷플연가' 전희재 "고도화된 취향 공감 플랫폼 될 것"

전희재 세븐픽쳐스 대표

"퇴근 후 혼자 집에서 넷플릭스를 보고, 재택근무를 하는 라이프 스타일이 이제는 너무나 익숙해졌습니다. 점점 더 개인화 되고 있는 도시에 살면서 낯선 이들과 같은 관심사를 공유하는 안전한 커뮤니티 플랫폼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어요."

 

전희재 세븐픽쳐스 대표는 2019년 '넷플릭스 보는 날엔 연희동에 가야한다'는 의미의 커뮤니티 플랫폼 '넷플연가'를 론칭했다. 넷플연가는 '넷플릭스 혼자 보는 당신을 위한 커뮤니티'로 시작해 현재는 OTT(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와 책 등을 포함한 여러 콘텐츠를 함께 보고 즐기는 사람들의 커뮤니티로 확장해가고 있다.

 

론칭 이후 코로나19 기간 집에서 혼자 OTT를 보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성장했으며, 20~30대가 주요 이용자다. 올해 10월 기준 넷플연가 정기모임은 450개, 정기모임을 경험한 유저들만 3600명에 달한다.

 

전희재 대표가 넷플연가를 소개하고 있다. /세븐픽쳐스

전 대표는 넷플연가 시작 전 수영 선수, 파이낸스, 문화예술 PD, MARU180 스타트업팀 매니저 등의 다양한 이력을 갖고 있다. 그 중에서도 예술가, 창작자들과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했던 경험은 넷플연가를 시작하는데 큰 영향을 미쳤다.

 

넷플연가 모임에 참여한 회원들이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고 있다. /세븐픽쳐스

그는 "일을 마치고 남아서 창작자들의 작업실에서 여러 주제로 밤늦도록 이야기할 때가 기억에 남는다"며 "일보다는 조금 더 문화적인 취향을 바탕으로 만나는 것이 좋았고, 창작자들의 작업실은 공간이 주는 아우라가 있어서인지 더 깊은 이야기를 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퇴근 후 직장인들도 이런 공간에 모여서 이야기하면 좋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넷플연가 서비스 오픈의 시작점이 됐다"고 덧붙였다. 넷플연가는 멤버십 제도(월 5~7만원 / 3개월 단위)로 운영된다. 주제는 연애부터 여행, 영화, 요리, 와인, 글쓰기 등 다양하며 최대 12명이 모여 3개월 동안 네 차례 정기적으로 모임을 갖는다. 미리 안내된 영화를 본 뒤 오프라인에서 모여 다양한 사람들과 의견을 나누는 방식이다.

 

기존의 동호회와 다른 점은 모임 참여 비용이 비교적 높다는 점이다. 전 대표는 "멤버십 금액은 모임에 참여하는 태도, 진정성 면에 긍정적 효과를 만들어준다"며 "비교적 높은 멤버십 참여비용과 준비된 커리큘럼과 전문성 높은 모임장, 커뮤니티 문화와 운영 시스템 등으로 질 높은 커뮤니티 경험과 시간을 만드는데 신경 쓰고 있다"고 말했다.

 

넷플연가 모임에 참여한 회원들이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고 있다. /세븐픽쳐스

진정성있는 자세의 취향이 비슷한 사람들끼리 모이다보니 즐거운 분위기의 커뮤니티가 운영되기 마련이다.

 

최근에는 넷플릭스 이외에도 정기모임에서 다루는 콘텐츠가 다양해졌다. '환승연애', '체인지데이즈', '솔로지옥' 등 OTT에서 방영되는 리얼리티 연애 예능을 보고와서 각자의 연애관을 이야기하는 모임도 인기다.

 

넷플연가는 지난 9월 14억원 규모의 프리시리즈A 투자유치에 성공했다. 스트롱벤처스, 캡스톤파트너스, 은행권청년창업재단(디캠프), 프라이머사제파트너스가 투자에 참여했다. 전 대표는 투자 자금을 바탕으로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인재 영입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플랫폼이 확장되어도 고객 경험이 낮아지지 않도록 끊임없이 서비스를 개선하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내게 맞는 취향을 찾을 수 있고, 같은 취향을 공유하는 좋은 인연을 만날 수 있게 플랫폼을 고도화해 나가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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