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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물류/항공

'7주 연속' 컨테이너 운임 하락…모든 노선 운임 내림세

글로벌 컨테이너 운임이 7주 연속 내렸다. 30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해운 운임 지표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3887.85였다. 이는 지난 22일보다 108.92포인트 내린 수치다. 사진은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 2만4000TEU급 'HMM Hamburg(함부르크)'호가 만선(滿船)으로 출항한 모습. 함부루크호는 지금까지 누적 운송량 총 301만1.054TEU를 기록했다. /사진=HMM(뉴시스)

글로벌 컨테이너 운임이 7주 연속 내렸다. 지난해 6월 25일 이후 1년 1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준으로 내렸다. 30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해운 운임 지표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3887.85였다. 이는 지난 22일보다 108.92포인트 내린 수치다.

 

SCFI는 올해 1월 초 5109.6으로 정점으로 찍고 17주 연속 하락했다. 이후 올해 5월 20일 18주 만에 반등, 6월 10일까지 4주간 상승세가 이어졌다. 하지만 SCFI는 또 다시 7주 연속 하락했다.

 

운임은 남미를 포함한 7개 모든 노선에서 내렸다. 지난주까지 10주 연속 상승한 남미 노선은 44달러 내린 1TEU(길이 6m 컨테이너)당 9439달러를 기록했다. 미주 동안 노선은 93달러 내린 9348달러를 기록했다. 미주 서안 노선도 28달러 내린 6694달러를 기록했다.

 

지중해 노선도 230달러 내린 5971달러, 중동 노선은 182달러 내린 2789달러를 기록했다. 유럽 노선은 154달러 내린 5416달러, 호주·뉴질랜드 노선은 146달러 하락한 2997달러를 기록했다.

 

컨테이너 운임이 내린 것은 최근 글로벌 경기 침체 우려가 커진 상황 때문으로 풀이된다. 경기 선행 산업인 해운업 특성이 반영된 결과라는 설명이다. 이와 관련 한국해양진흥공사 측은 "글로벌 인플레이션 등 대내외 악재로 하반기 중국 경제성장이 불확실성이 존재한다. 인플레이션 및 긴축정책의 영향으로 운임 약세가 지속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SCFI가 통계를 집계한 2009년 10월 이후 2020년 상반기까지 최고치는 1583.18포인트(2010년 7월 2일)였다. 이후 2020년 9월부터 물류 수요가 증가해 상승세가 이어졌다. 지난해 4월 말 3000포인트를 시작으로 같은 해 7월 중순 4000포인트, 연말에는 5000포인트까지 넘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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