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교육청이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2021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중 도단위 전국 1위로 '우수기관'에 선정됐다고 14일 밝혔다.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대민 서비스 수준을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평가해 불편하거나 부당한 제도를 개선하고, 민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것으로 중앙행정기관, 광역·기초 지방자치단체, 교육청 등 총 306개 기관이 평가 대상이다.
이번 종합평가에서 경남교육청은 전국 시도교육청 평균 87보다 5점이 높은 92점을 받아, 도단위 교육청 중 유일하게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이로써 경남교육청은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5년 연속 모범기관으로 선정돼 명실상부 민원서비스 분야에서는 전국적으로 인정받게 되었다.
행정안전부는 평가의 전문성과 공정성을 위해 한국능률협회에 위탁하여 ▲민원행정 전략·체계 ▲민원제도 운영 ▲국민신문고 민원 처리 ▲고충민원 처리 ▲민원 만족도 등 5개 항목에 대해 평가했다. 경남교육청은 이번 평가에서 국민신문고 민원처리 신속도, 민원답변 충실도, 고충민원처리 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경남교육청은 그동안 지역 특성을 반영한 △실시간 민원 알림톡 서비스 △경남교육콜센터·야간민원실 운영 △민원제도 개선 발굴단 운영 △자체 민원서비스 평가 실시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민원서비스를 개선하였다.
또한, 민원인 편의를 위해 북카페, 민원인 전용 컴퓨터, 건강관리 코너, 호출벨, 폐쇄회로(CCTV) 설치와 안내 동선 표시 및 사회적 배려대상자를 위한 편의시설 등을 재정비하여 민원인에게 보다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였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