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용 반도체 기술은 미래 모빌리티 산업 승패를 좌우하는 핵심으로 급부상했다.
글로벌 완성차 업계가 반도체기업과 손잡고 차량용 반도체·부품 자립화를 추진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미래 모빌리티의 핵심인 전동화와 자율주행 기술을 연결하는데도 반도체 역할이 중요하다.
최근 세계 완성차 공장이 멈춰서는 것도 반도체 부족에 따른 것이다. 지금 이시간에도 포드와 GM, 도요타, 현대차 등 글로벌 완성차 공장은 반도체 수급 문제로 가동을 멈추거나 생산량을 조절하고 있다. 특히 '반도체 강국' 한국도 반도체 대란에 휩싸인 상태다.
현대모비스가 지난달 차량용 반도체의 직접 설계와 내재화 목표를 공개한것도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것으로 보인다. 현대모비스는 이를 위해 지난해 말 그룹 계열사인 현대오트론으로부터 약 1332억원에 반도체 부문을 인수한 바 있다. 이는 전동화·자율주행화 추세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반도체를 묶는 최적화된 플랫폼 구축이 중요해진 한편 전 세계적 반도체 수급난에 대응하기 위한 측면이 크다.
만약 현대모비스가 차량용 반도체 내재화에 성공할 경우 휴대폰 업계 애플로 급부상할 수 있다. 애플은 2008년 아이폰을 처음 출시한 이후 자체 소프트웨어를 바탕으로 글로벌 모바일 업체와 경쟁에서 우위를 점했다. 애플 아이폰을 제외한 스마트폰 업체들은 구글의 안드로이드 OS를 사용하기 때문에 기기와의 호환이 애플처럼 원활하지 않아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애플은 올해 애플 실리콘이라 불린 M1 칩을 처음 적용한 신형 맥북 프로를 출시하며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완벽한 조합을 이끌어냈다.
또 현대차그룹도 현대모비스가 차량용 반도체의 내재화에 성공할 경우 반도체 물량 부족 현상에서도 자유롭게 된다.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반도체 공급 부족으로 생산을 중단하고 있는 상황에서 테슬라는 생산이 급증한 것도 이같은 영향이다. 테슬라는 자체 운영체제(OS)를 기반으로 통합제어 구조를 단순하게 만들어 반도체 부품 사용도 최소화 했다. 자체 OS없이 기능제어 분산에 어렵움을 겪고 있는 기존 완성차 업체와 차별되는 부분이다.
현대차그룹이 세계 최고 수준 기술력을 바탕으로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핵심으로 꼽히는 차량용 반도체 주도권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현대모비스의 역할이 어느때보다 중요하다.
자율주행 전기차 '애플카'의 기술 개발에 나선 애플과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개화 이끈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에 비해 현대모비스의 반도체자립 선언은 다소 늦은감은 있지만 조급함에 서두르기보다 먼 미래를 보고 초석을 놓는다는 자세로 완벽하고 치밀하게 준비해 나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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