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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2020년 외식업계 키워드 초개인화·오팔세대·편리미엄

/콩불



/진이찬방



2020년 외식업계 키워드 초개인화·오팔세대·편리미엄

2020년 소비 트렌드는 개인의 니즈를 반영한 초개인화, 58년생 베이비부머의 부각, 최소 노력으로 최대 성과를 누리려는 편리미엄이 될 것이라는 예측이 나왔다. 김난도 교수의 2020 트렌드 코리아다.

김 교수의 10개 트렌드 중 프랜차이즈 업계가 눈여겨 봐야 할 대목은 Technology of Hyper-personalization(초개인화 기술), You're with Us,'Fansumer'(팬슈머). Iridescent OPAL the New 5060 Generation(오팔 세대), Convenience as a Premium(편리미엄) 등이다.

초개인화 기술은 실시간으로 소비자의 상황과 맥락을 파악하고, 고객의 니즈를 예측해 서비스와 상품을 제공하는 기술이다. 궁극적으로 개개인의 고유한 니즈를 예측해 서비스와 상품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카페띠아모를 운영 중인 베모스가 론칭한 무인카페 스마트띠아모는 연령과 성별을 인식하고 성향을 분석하는 인공지능(AI) 시스템으로 고객 성향에 따른 레시피 운영을 통해 초개인화 기술을 선보이고 있다.

일반 커피자판기에서 맛볼 수 없었던 고품질의 다양한 커피와 티가 장점이다. 프리미엄 커피와 9기압 에스프레소 추출이 가능한 프리미엄 커피머신을 장착해 가능해졌다. 베모스 관계자는 "주문-결제-보상으로 이뤄진 무인카페는 개인 서비스가 탑재돼 고객에게도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편리한 매장"이라며 "요일별, 시간대별로 상권맞춤형 S/W 프로그램 운영으로 매장에 맞는 할인판매, 특가세일 홍보 등도 할 수 있다"고 전했다.

팬슈머란 직접 투자와 제조과정에 참여해 상품을, 브랜드를, 스타를 키워냈다는 적극적인 소비 성향이다. 구매자인 동시에 간섭과 견제도 하는 신종 소비자들을 일컫는 말이다. 떡볶이와 치킨을 콜라보한 걸작떡볶이는 공식 서포터즈인 걸작지기와 시식 전용 푸드트럭, 시식원정대 운영 등을 통해 소비자들이 직접 브랜드를 키우고 있다는 전략을 진행중이다. 걸작지기는 대중에게 걸작떡볶이를 알리는 걸작 전도사이자 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위해 개선해야 할 점을 제안하는 걸작 감시단 역할도 병행한다. 걸작떡볶이는 떡닭세트와 지속적인 신메뉴 개발로 지난해부터 소자본 창업시장의 강자로 부각된 브랜드다.

오팔세대는 신노년층의 약자이며, 베이비부머를 대표하는 58년생 개띠의 오팔을 의미한다. 과거 존재감이 약했던 것에서 벗어나 인터넷과 모바일을 젊은이들만큼 사용하고, 소비와 경제의 주축으로 떠올랐다. 국내 프랜차이즈 평균 수명이 4년인 것에 비해 14년 장수 브랜드의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콩불은 오팔세대의 가맹문의가 많은 브랜드 중 하나다. 외식업이 처음이어도 조리가 간편한데다 본사의 갑질이 없다는 점이 장점이다. 콩불은 특허받은 흑마늘 콩나물과 불고기의 환상적인 조화로 론칭 당시 10대부터 4050세대까지 선풍적 인기를 얻었다. 올해 들어서도 포천일동터미널점, 배곧씨지브이점, 마산회원점, 성복역점, 실길점, 홍대2호점 등을 차례로 오픈하면서 여전히 높은 인지도를 보이고 있다.

편리미엄은 자신의 시간과 노력을 줄여주면서 프리미엄을 즐기고 싶어하는 소비 트렌드를 의미한다. 시간이 부족한 현대인에게 최소한의 노력과 시간으로 최대한의 성과를 누릴 수 있게 해주는 것을 말한다. 반찬전문 프랜차이즈 진이찬방은 제철 식재료로 만든 다양한 반찬을 한곳에서 제공해 편리성을 높인 브랜드다. 전국 산지 직송으로 신선도 높은 제철 식재료들로 국, 찌개, 밑반찬, 기본반찬 뿐 아니라 아이 반찬, 간식, 스폐셜메뉴까지 총 200여가지의 완성도 높은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이같은 품질 좋은 재료와 표준화된 레시피로 진이찬방의 다수 가맹점이 네이버 플레이스 및 배달앱에서 지역 반찬가게 맛집 분야 리뷰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본사조리팀 파견지원, 담당 슈퍼바이저 매칭 등 실질적 창업 혜택도 제공한다. 특히 오픈 후 매출부진매장에 대한 단계별 지원시스템인 창업보상환불제는 진이찬방만의 지원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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