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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폴크스바겐 디젤게이트 후폭풍…정부·국민 위해 진성정 있는 모습 보여야



[메트로신문 양성운 기자] 폴크스바겐 '디젤게이트' 후폭풍이 만만치 않다. 폴크스바겐그룹의 상황을 보면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 막는다'는 격언이 떠오른다.

지난 2007년부터 10년간 국내 시장에서 판매된 25만여대의 아우디·폴스바겐 차량이 허위·조작된 서류로 인증을 받은 것으로 드러나면서 정부가 판매정지 등 강력한 행정처분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그동안 차량을 구입한 국내 소비자들의 불안감은 커지고 있다. 중고차 가격 하락은 물론 사후 관리(AS) 등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란 분위기가 지배적이다.

최근 자동차 업계 한 관계자는 "폴크스바겐이 배기가스 장치 조작과 관련해 미온적인 반응을 보인 건 사실"이라며 "오히려 판매량을 늘리기 위해 파격적인 마케팅을 진행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때문에 정부 조사 수위가 예전과 달라졌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폴크스바겐은 여전히 국내 소비자에 대해 진심 어린 사과를 하지 않고 있다. 특히 미국과 유럽에서 대규모 리콜을 실시하는 등 적극적으로 보상책을 내놓은 것과 대조적이다.

폴크스바겐그룹은 미국에서 전량 리콜과 함께 153억달러(약 18조원) 규모의 보상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독일에서도 370만대 이상 리콜을 실시한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최소한의 대처만 하고 있다. 환경부에 미흡한 리콜계획서를 제출, 세 차례나 거부당했다. 디젤게이트 관련 차량을 구입한 12만5000여명의 소비자에게 보상금은 단 한 푼도 주지 않고 사회공헌비용 100억원으로 정리하겠다는 모습이다.

이로 인해 정부와 국민의 공분만 사고 있다. 디젤게이트 관련 차량을 구입한 국내 소비자 4400여명은 환불을 요청하는 소송을 제기했다. 환경부는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를 형사고발했다. 검찰은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본사를 압수수색하고 환경부 미인증 차량 950여대를 압수했다.

또 검찰은 지난 12일 시험성적서 조작에 관여한 혐의로 한국법인인 아우디폭바겐코리아 인증담당 이사 윤모씨를 구속기소했다. 검찰은 여기서 멈추지 않고 폴크스바겐그룹 독일 본사로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요하네스 타머 대표를 비롯해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전·현직 임원진을 소환할 예정이다.

결국 폴크스바겐그룹은 위르겐 슈타크만 폴크스바겐그룹 승용차 부문 영업·마케팅 총괄담당을 긴급히 한국으로 보내고 대책 마련에 나섰다.

폴크스바겐그룹은 디젤게이트 사건이 발생했을 당시 진심 어린 사과와 적절한 조치를 했다면 소비자는 물론 사측도 곤란한 상황에 처하지 않았을 것이다. 단순히 사회공헌비용을 내세워 보여주기식 활동을 펼치기보다 정부와 국민을 위해 진정성 있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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