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백화점이 고객 맞춤형 쇼핑 정보를 제공하는 AI 챗봇 '더스틴'을 18일 공식으로 선보인다.
'더스틴'은 롯데백화점 앱을 통해 이용할 수 있는 AI 쇼핑 도우미로, 롯데이노베이트 및 아마존웹서비스(AWS)와 손잡고 개발됐다. AWS의 생성형 AI 플랫폼인 '아마존 베드록'을 기반으로 구축돼, 고객 질문의 의도를 스스로 분석하고 대화의 맥락에 맞는 최적의 정보를 제공한다.
단순히 매장 위치만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필요로 할 것으로 예측되는 할인 쿠폰, 사은 행사 정보, 매장 연락처 등을 능동적으로 제안하는 것이 특징이다. 백화점, 아울렛, 쇼핑몰의 실시간 데이터를 통합해 답변하며, 일상적인 언어로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하다.
롯데백화점은 이번 서비스에 자체 키즈 IP인 '킨더유니버스'의 척척박사 캐릭터 '더스틴'을 적용해 친근함을 더했다. 이를 통해 기존 4단계에 달하던 정보 탐색 과정을 'AI 대화-정보 확인'의 2단계로 획기적으로 단축시켜 고객 편의성을 높였다.
현재 롯데백화점 모바일 앱 가입자 수는 업계 최대 수준인 700만 명,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는 110만 명에 달한다. 롯데백화점은 더스틴을 통해 축적된 데이터를 활용해 고객 혜택을 더욱 고도화할 방침이다.
롯데백화점 홍병우 DX팀장은 "프리미엄 고객 경험을 디지털로 전환해 온·오프라인 경험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며 "더스틴은 고객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최고의 쇼핑 어시스턴트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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