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상공회의소(이하 부산상의)는 17일 오전 7시 부산롯데호텔에서 제278차 부산경제포럼을 열고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에 따른 글로벌 금융 시장 변화를 점검했다.
'2026 글로벌 금융 시장 이슈 점검, 트럼프 2.0시대의 환율과 금리'를 주제로 한 이날 포럼에는 양재생 회장, 최금식·신한춘·이수태·정원영·박사익 부회장과 박진현 총국장, 강성팔 청장 등 주요 기관장 및 지역 기업인 180여 명이 참석했다.
강연자인 오건영 단장은 부동산, 소비, 산업, 금융 전반에 걸친 K자형 양극화가 심화되면서 실물 경기는 둔화되는 반면 자산 시장 불균형은 확대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트럼프 행정부의 정책이 환율 변동성을 키우고 달러 패권 약화 논쟁을 촉발하면서 금융 시장 구조 변화에 상당한 영향을 줄 것이라고 전망했다.
양재생 회장은 "올해 글로벌 금융 시장은 트럼프 2기 정부 출범과 함께 금리와 환율, 자본과 산업 전반에서 복합적 변화를 겪었으며 이는 우리 기업 경영에 많은 고민과 과제를 안겨주고 있다"며 "오늘 강연이 급변하는 금융 환경에서 우리 기업들이 경영과 투자 전략을 재점검하는 뜻깊은 시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현승 부사장은 "최근 환율은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이해하기 어려운 상황이었는데, 오늘 강연을 통해 이런 구조적 배경을 명확히 이해할 수 있었다"며 "기업 경영에 실질적 통찰을 얻는 매우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평가했다.
한편 본 강연에 앞서 진행된 스타트업 소개 시간에는 이민봉 대표가 크리스틴컴퍼니의 AI 기반 신발 디자인 플랫폼을 발표했다. AI 기술을 활용한 신발 제품 기획 및 디자인 혁신 사례는 참석자들에서 높은 호응을 끌어냈다.
부산상의는 매달 개최되는 부산경제포럼에서 유망 스타트업들이 지역 주요기업인들을 대상으로 기업을 소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