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산 국내 유입 2년새 79.9%↑…148만7809t, 국내 사용량의 53.1%
중국산 도금·컬러강판을 둘러싼 수출 규제와 무역 구제 조치, 업계 자율 규제가 동시에 가동되면서 저가 공세로 왜곡됐던 시장 질서가 완화될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중국 상무부와 해관총서는 지난 9일 철강 300개 세부 품목을 수출허가 관리 대상에 포함하는 '2025년 수출허가 관리 품목조정안'을 공고했다. 조치는 내년 1월 1일부터 시행되며, 해당 품목 수출 기업은 수출계약서와 제조사 품질검사증명서를 첨부해 개별 수출허가를 받아야 한다. 대상에는 도금·컬러강판을 포함해 열연·냉연 강판, 일부 후판,특수강 등이 포함된다. 업계는 이 제도가 부가세 탈루를 차단해 중국산 도금·컬러강판 가격 정상화로 이어질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중국산 도금·컬러강판에 대한 반덤핑 조사도 진행 중이다. 산업통상부 무역위원회는 동국씨엠·KG스틸·세아씨엠 3개사의 신청을 접수해 예비조사 3개월+본조사 3개월(단계별 최대 2개월 연장) 절차로 덤핑 여부를 심사하고 있다. 업계는 이르면 내년 1분기 잠정관세 부과 가능성을 거론하며 신청사들이 제시한 덤핑률은 최대 33.67%로 알려졌다. 조사 대상은 두께 4.75㎜ 미만의 아연·알루미늄·마그네슘 도금강판과 도장 컬러강판이며, 중국 바오강·바오양·윈스톤 3개 업체가 포함됐다.
국내 업계 차원의 자율 대응도 이어지고 있다. 한국철강협회 강건재클럽 4개사(동국씨엠·KG스틸·포스코스틸리온·세아씨엠)는 지난 10일부터 건재용 컬러강판 후면에 제조사·제품명·원산지 표시를 의무화하는 자율 사업을 시행한다. 품질 미달 수입재의 국산 둔갑 유통을 차단하고 화재·부식 등 안전 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조치다.
중국산 아연도금강판·컬러강판의 국내 유입은 가파르게 늘고 있다. 한국철강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산 수입 물량은 148만7809톤으로 지난 2022년(82만6618톤) 대비 79.9% 증가했다. 이는 지난해 국내 사용량 280만 톤의 53.1%에 해당한다. 지난 1~10월 누적 수입도 118만5993톤에 달한다. 건축용 도금·컬러강판 톤당 단가도 2022년 952달러에서 지난해 730달러까지 떨어졌다.
저가 공세는 실적에도 직격탄이 됐다. 동국씨엠은 상반기 매출 1조284억원(전년 동기 대비 -8%), 영업이익 1억원(-99%)에 그쳤다. KG스틸도 별도 기준 매출 1조5300억원(-8.8%), 영업이익 1053억원(-27.5%)으로 부진했고, 세아씨엠은 매출 2406억원(-8.5%)에 순손익이 흑자에서 적자로 전환했다. 3분기에도 세 회사 모두 적자를 기록했다.
다만 구조적 부담은 여전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미국의 50% 관세와 유럽의 보호무역 강화로 수출 여건이 악화되는 가운데, 동국씨엠은 내수 40%·수출 60%, 세아씨엠은 지난해 컬러강판 판매가 내수 105만톤·수출 123만톤으로 수출 의존도가 높다. 특히 미국이 고부가 제품의 핵심 시장이어서 관세 영향이 불가피하다는 평가다.
임종호 순천제일대 제철산업과 교수는 "중국의 수출허가제가 실효성 있게 운영되면 저가 공세 차단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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