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사 선행 상승 이후 기자재로 확산되는 2차 랠리
엔진·보냉재·블록·피팅·AM 솔루션까지 조선기자재에 집중
조선업 호황 수혜 업종이 조선사에서 조선기자재로 이동하는 가운데, 신한자산운용이 조선기자재 업종에 100% 집중 투자하는 상장지수펀드(ETF)를 선보인다.
신한운용은 'SOL 조선기자재 ETF'를 유가증권시장에 신규 상장한다고 16일 밝혔다. 조선업은 액화천연가스(LNG)선, 친환경선, 초대형 컨테이너선 발주 확대와 함께 구조적인 호황 국면에 진입했다. 통상 조선업 사이클에서는 조선사 주가가 선행적으로 상승한 이후, 조선기자재 기업이 후행하며 더 큰 주가 퍼포먼스를 기록한다. 실제로 과거 2005~2007년 조선 슈퍼사이클 당시에도 조선사 이후 엔진·보냉재·피팅 등 기자재 기업들이 가파른 상승세를 보였다.
김정현 신한자산운용 ETF사업총괄은 "2025년 이후에는 실제 선박 건조가 본격화되며 기자재 발주가 실적으로 연결되는 구간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엔진, 보냉재, 선박 블록, 피팅, 밸브 등 핵심 기자재는 조선사 대비 실적과 주가 반영이 한 박자 늦게 나타나는 만큼, 내년이 본격적인 주목 구간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SOL 조선기자재 ETF는 조선기자재 밸류체인을 대표하는 기업들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 주요 편입 종목은 ▲선박엔진 ▲AM솔루션 ▲보냉·단열재 ▲LNG·LPG 탱크 ▲선박 블록·항만크레인 ▲피팅·밸브·배관 등이다.
글로벌 조선 시장에서 한국은 LNG선·친환경선·초대형 컨테이너선 등 고부가가치 선종을 중심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2025년 기준 한국의 글로벌 조선 점유율은 전년 대비 7%포인트(p) 상승한 반면, 중국의 점유율은 11.2%포인트(p) 하락한 것으로 추정된다.
여기에 미국의 대중국 제재 강화와 한·미 조선 협력(MASGA 프로젝트)을 통해 중국산 선박에 대한 관세·비용 부담 확대, 미국 군함·상선 발주에서 한국 조선사의 역할이 부각되며, 조선업의 전략적 중요성은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전방 산업의 변화는 조선기자재 기업의 수주·실적·벨류에이션 개선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김 총괄은 "SOL 조선기자재 ETF는 조선기자재 업종에만 100% 집중하는 국내 유일의 ETF로 핵심 기자재 기업을 통해 조선업 2차 사이클의 수혜를 효율적으로 담을 수 있는 상품"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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