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운협회가 현대LNG해운의 해외 매각 추진과 관련해 국가에너지 안보에 위기를 초래할 수 있다며 강한 우려를 나타냈다.
한국해운협회는 26일 "현대LNG해운은 한국가스공사와 장기 운송계약을 맺고 있는 핵심에너지 수송선사"라며 "해당 매각이 성사될 경우 우리의 핵심에너지 운송자산, 수십 년간 쌓아온 LNG 수송 노하우 등의 정보자산, 그리고 한국가스공사의 장기계약 수송권 등 값으로 환산할 수 없는 국가자산이 해외로 유출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협회에 따르면 현대LNG해운의 모기업인 IMM프라이빗에쿼티와 IMM인베스트먼트는 인도네시아의 대형 복합기업인 시나르마스 그룹 계열사에 현대LNG해운 매각을 추진 중이다. 현대LNG해운은 LNG 전용선 12척, 액화석유가스(LPG) 전용선 6척 등을 보유한 국내 최대 액화가스 전문 수송선사다.
협회는 "국가 경제와 에너지 안보 주권 확보를 위해 국적선사로 남아 있어야 한다"며 "우리나라 LNG 적취율(수송 점유율) 하락이 가속화하고 LNG 공급망에 심각한 위협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적선사의 LNG 적취율은 2024년 기준으로 38.2%에 불과하고 2029년에는 12%, 2037년에는 0%까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가스공사와 장기계약을 맺고 있는 현대LNG해운이 해외 매각된다면 우리나라 LNG 적취율 하락이 더욱 가속화되어 LNG 공급망에 심각한 위협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만약 국가 유사시 안정적으로 핵심에너지 수송을 전담하는 국적선사가 부족하게 되고 핵심에너지인 LNG의 수송을 해외 선사에 의존하게 되어 에너지 안보에 심각한 위기를 초래한다고 우려했다.
협회는 "정부는 국정과제에 '핵심 에너지 운송 국적선 이용률 70% 이상 유지 및 선박의 해외 매각 방지'를 반영하고 있다"면서 "이번 매각은 정부가 추진하는 핵심 정책 목표와도 정면으로 배치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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