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 생성형 인공지능(AI) 챗GPT의 전 세계 국가별 매출 비중에서 미국에 이어 2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구수 한계로 다운로드 숫자는 적지만, 유료 결제 의향이 높은 '알짜 시장'임이 입증됐다는 분석이다.
26일 모바일 데이터 분석 기업 센서타워가 공개한 '챗GPT 앱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챗GPT의 전 세계 국가별 매출 비중에서 한국은 5.4%를 차지해 미국(35.4%)에 이어 2위에 올랐다.
주목할 점은 다운로드 수 대비 높은 매출 효율이다. 국가별 다운로드 비중에서 한국은 1.5%로 21위에 그쳤다. 1위인 인도(15.7%)와 비교하면 미미한 수준이다. 그러나 한국의 다운로드당 매출(RPD)은 8.7달러로, 1위인 미국(8.8달러)과 불과 0.1달러 차이를 보였다. 이는 한국 사용자들이 무료 버전보다 유료 구독 서비스에 지갑을 여는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국내 앱 시장에서의 지배력도 확인됐다. 올해 들어 지난 20일까지 한국 앱 마켓 전체에서 챗GPT는 다운로드 1위, 매출 4위를 기록했다. 센서타워 측은 "매출 1~3위와 5위가 모두 모바일 게임인 점을 감안하면 비게임 앱인 챗GPT의 성과는 더욱 두드러진다"고 평가했다.
경쟁 서비스와의 격차도 벌어졌다. 챗GPT는 국내 AI 어시스턴트 분야에서 구글의 '제미나이(Gemini)' 대비 다운로드 수는 2배 이상, 일일 활성 사용자(DAU)는 8배 이상 앞섰다. 앤스로픽의 '클로드'와 비교하면 매출 규모가 10배 이상 컸다.
이러한 챗GPT의 활용도는 웹사이트 이용 행태에서도 드러난다. 챗GPT 웹사이트의 국내 월간 방문자 수는 유튜브, 네이버, 구글, 다음에 이어 전체 5위로 집계됐다. 특히 방문자 1인당 월평균 체류 시간은 367분으로, 2위인 네이버의 1.7배에 달했다.
센서타워는 "체류 시간이 길다는 것은 단순 검색이나 질문을 넘어 문서 작성, 기획, 코딩 등 생산성 활동이 장시간 이뤄지고 있다는 뜻"이라며 "한국 사용자에게 챗GPT가 정보 탐색 수단을 넘어 일상적인 업무 공간으로 자리 잡았음을 시사한다"고 분석했다.
한편 한국 내 챗GPT 다운로드는 지난 8월, 매출은 지난 10월 각각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최근 오픈AI 등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이 잇따라 한국 지사 설립을 추진하는 배경에도 이 같은 한국 시장의 높은 수익성과 활용도가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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