덤프 트럭 등 대형 화물차가 우회전할 때 발생하는 보행자 사고의 치사율이 승용차의 27배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형 화물차 우측 사각지대가 승용차보다 3m 이상 길고, 7세 어린이는 차량에서 최소 5m 이상 떨어져야 운전자 눈에 들어올 정도로 사각지대가 넓다는 분석이다.
26일 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가 2020~2024년 최근 5년간 경찰청 교통사고 통계를 분석한 결과 차량 크기가 클수록 보행자 교통사고의 위험성이 크게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 등록 대수 1만대당 교통사고 사상자 수는 승용차가 6.9명인데 비해 승합차 10.8명, 화물차 8.7명, 덤프 등 대형 건설기계는 38.6명으로 집계됐다.
보행자 사고의 치사율(사고 100건당 사망자 수) 역시 대형차가 압도적으로 높았다. 5년간 보행자 교통사고를 보면 승용차 치사율이 2.5명인 반면 화물차는 5.3명, 덤프트럭·콘크리트 믹서 등을 포함한 '덤프 등'은 15.8명으로 승용차의 2~6배에 달했다.
특히 우회전 상황만 떼어보면 격차는 더 커진다. 덤프 등 대형 화물차의 우회전 보행사고 치사율은 사고 100건당 22명으로, 승용차(0.8명)의 27배 수준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사각지대 자체도 대형차가 승용차보다 넓었다. 연구소가 승용차·SUV·소형화물차와 5톤 이상 대형 화물차 8종을 대상으로 운전자 실제 시야를 측정한 결과, 전방과 좌측 사각지대 거리는 차종 간 큰 차이가 없었지만 우측 사각지대 거리는 대형 화물차가 평균 8.17m로 승용차(4.95m), SUV(5.12m), 소형화물차(4.40m)보다 3m 이상 길었다.
어린이의 위험은 더 크다. 만 7세 평균 신장(약 120cm)을 기준으로 측정한 결과, 승용차·SUV·소형화물차는 전·측·우측에서 어린이가 대부분 운전자 시야에 들어왔지만 대형 화물차는 달랐다. 대형 화물차의 '키 120cm' 기준 전방 사각지대 거리는 평균 1.74m, 우측 사각지대는 3.21m로 나타나, 차량 바로 앞이나 옆에 선 어린이는 운전자가 전혀 보지 못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박요한 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 수석연구원은 "대형 화물차의 우측 사각지대는 일반 승용차보다 3m 이상 길어 사고 발생 빈도가 높고, 한 번 사고가 나면 치사율이 매우 높다"며 "캐빈을 낮추고 조수석 도어 하단에 창을 내는 등 직접 시계를 넓히고, 우측·전방 사각지대를 감지하는 첨단장치를 의무화하는 정책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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