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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남도,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피해 최소화 ‘총력’

사진/경남도

경남도가 대전 국가정보자원관리원에서 발생한 화재에 따른 도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상대응체제에 나섰다.

 

경남도는 지난 26일 밤 11시 30분 행정안전부가 주최한 전국 비상대책회의에 참석해 행정정보 시스템 피해 상황을 점검했다고 28일 밝혔다.

 

도 내부 점검 결과, 경남도 대표 누리집은 NHN 공공클라우드존에서 운영돼 이번 화재에 따른 직접적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 하지만 우체국 금융·우편, 정부24, 국민신문고, 모바일 신분증 등 대국민 서비스와 공직자 통합메일, 온나라 메일·영상회의, 정부공인인증서 등 내부 행정 서비스는 전국적으로 접속이 중단됐다.

 

이번 화재는 무정전 전원장치 내 리튬이온배터리 발화가 원인으로 밝혀졌다. 리튬이온배터리는 발화 시 진화가 어렵고 화학 반응이 완료될 때까지 연소가 지속되는 특성이 있어 진화에 오랜 시간이 소요됐다. 배터리와 서버 간 거리가 가까워 진화 작업에 더 어려움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경남도청은 내부 무정전 전원공급장치가 납산배터리를 사용해 발화 가능성이 낮고 안정적이며 통합 데이터 센터도 무정전 전원공급장치실과 분리돼 있어 안전하다고 설명했다.

 

도는 18개 시군에 자체 점검을 요청해 정보 시스템 및 무정전 전원공급장치 현황을 파악하고 있으며 현장 실태 점검이 필요한 시군에는 직접 방문해 합동점검을 진행할 예정이다.

 

경남도는 도·시군 누리집과 도 SNS를 통해 정부24 서비스 중단 및 대체 방안을 공지했다. 실·국별 시스템 영향과 대처방안 조사 결과, 복지 서비스 종합 포털 '복지로'와 사회보장 정보 시스템 '행복이음'은 해당 누리집을 통해 관할 시군별 수기 신청이 가능하도록 안내하고 있다.

 

온라인 화장 예약 시스템 'e하늘장사시스템' 접속 불가로 시군별 수기 접수로 처리하고 있으며, 응급환자 병원 이송 시 경광등이 켜지는 '119구급스마트시스템' 장애로 구급대원이 전화로 병원 이송 가능 여부를 확인하는 상황이다.

 

경남도는 28일 행정부지사 주재로 오전 실·국·본부장 회의, 오후 시군 부단체장 회의를 개최해 세부 피해 상황과 대처 방안을 점검했다. 도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주요 정보 시스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대체 방안을 적극 안내하고 있다.

 

경남도 관계자는 "현재 중앙 부처 및 시군과 협력해 피해상황 등을 점검 중"이라며 "도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중단된 서비스를 파악하고 대체 수단을 도민들에게 신속하게 안내하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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