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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물류&모빌리티포럼]허원호 KIA PBV 전략팀장 "기아, PBV 통해 모빌리티 개념 재정의할 것"

'퍼포즈 빌트 비히클'서 ‘플랫폼 비욘드 비히클’로…고객 니즈 따른 솔루션 제공
조 단위 투자·전용 공장 구축…물류·교통약자 맞춤 모델로 산업 전반 확장

허원호 기아 PBV 전략팀장이 지난 24일 서울 을지로 페럼타워 페럼홀에서 열린 '2025 물류&모빌리티 포럼'에서 강연을 하고 있다. /손진영 기자

"기아는 '퍼포즈 빌트 비히클(Purpose Built Vehicle)', 즉 목적 기반형 차량이라는 콘셉트를 시작으로 지금은 '플랫폼 비욘드 비히클(Platform Beyond Vehicle)'이라는 용어를 쓰고 있다. PBV라는 플랫폼을 통해 개별 사용자의 목적과 니즈에 적합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새로운 모빌리티 개념을 확립하겠다"

 

허원호 기아 PBV 전략팀장은 24일 서울 중구 페럼타워에서 열린 '2025 물류&모빌리티 포럼'에서 기아의 PBV 플랫폼 신사업 전략을 공유했다. 그는 "모빌리티는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이동하는 것을 넘어 사람을 태우거나 물건을 옮기는 것은 물론, 차박이나 캠핑처럼 생활 공간으로도 확장될 수 있다"며 "PBV는 이러한 변화를 구현하기 위한 해법이다"라고 설명했다.

 

PBV는 기존 자동차 산업과 차별화된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 내연기관 기반의 차량이 판매 대수와 단일 모델의 수익성을 중심으로 설계됐다면, PBV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기반으로 통합 모듈 아키텍처와 '플렉시블 바디 시스템'을 도입해 다양한 고객 요구에 대응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허 팀장은 "고객의 목적과 니즈를 어떻게 유연하게 생산에 반영할 수 있을 지가 PBV 생산 혁신의 핵심"이라고 말했다.

 

물류 산업은 PBV 전략의 대표적인 적용 분야로 꼽힌다. 기아는 이미 우정사업본부, 한국전력 등과 실증을 진행했거나 예정에 있으며, 쿠팡 등 민간 기업과도 협력을 추진 중이다. 택배 기사들의 근골격계 질환을 줄이기 위해 적재 높이를 낮추고, 반복 상하차에 대응하는 설계를 적용했으며, 슬라이딩 도어와 하이루프 모델을 통해 작업 효율을 높였다. 허 팀장은 "평균 300개 박스를 옮기는 현장의 고충을 반영해 설계 단계부터 고민했다"고 말했다. 이러한 사례는 PBV가 현장의 특수한 요구에 맞춘 맞춤형 모빌리티로 기능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교통 약자 지원과 자원 낭비 최소화라는 사회적 가치도 강조됐다. 기존 특장 차량은 불필요한 시트를 제거해 버려야 했지만, PBV는 애초에 목적 맞춤형으로 미완성 상태의 '도너 모델'을 제공해 낭비를 줄인다. 또 휠체어 탑승을 전제로 한 유니버설 디자인을 도입해 장애인 이동권을 보장할 수 있는 모델도 준비 중이다. 허 팀장은 '자동차 기업이 교통 약자의 이동권을 보장하지 않는다면 진정한 모빌리티 메이커라 할 수 없다'는 송호성 기아 대표이사(CEO, 사장)의 발언을 전하며 PBV 사업의 사회적 의의를 부각했다.

 

허 팀장은 마지막으로 "PBV는 단순히 신차 한두 종을 내놓는 사업이 아니라, 고객 맞춤형 생산 체계와 다양한 협업 생태계를 포함하는 플랫폼 전략이다"라며 "기아가 조 단위 투자를 통해 신공장을 건설하고 14종에 달하는 다양한 PBV 모델을 생산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춘 것도 단순한 차량 판매를 넘어 모빌리티 산업 전반의 변화를 구현하기 위한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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