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메트로미디어 대표 이장규입니다.
귀한 시간을 내어 제 10회 물류&모빌리티 포럼에 참석해 주신 귀빈 여러분께 감사 말씀 올립니다. 특히 귀한 시간 축사해 주신 김학도 한국협업진흥협회장님, 조풍연 소프트웨어ICT 총연합회장님 감사합니다.
중국이 이제 기술 강대국으로 부상했다는 기사가 연일 지면과 인터넷을 메우고 있습니다. 인공지능(AI)을 중심으로 휴머노이드, 로봇, 반도체, 전기차, 무인 자율주행 등 어느 분야는 미국을 위협할 정도의 기술력을 하루가 멀다고 자랑하고 있습니다.
"언제 중국이 이렇게 컸지?" 우리가 한눈을 파는 새, 또는 정쟁에 몰두하거나 자만에 빠져있을 때 중국은 기술 굴기에 성공한 듯 보입니다.
돌이켜보면 지난 2008년 베이징 올림픽이 계기가 아닌가 싶습니다. 중국 대륙 곳곳을 고속철도망으로 깔기 시작한 것이죠. 비슷한 시기에 하늘에서는 드론이 등장합니다. 중국 선전에서 출범한 DJI라는 회사의 드론은 현재 전 세계 최고의 기술력과 시장 점유율을 뽐내고 있습니다.
또 무인 자율주행 기술이 더 놀랍다고 하죠. 무인 탑승, 자동 결제, 도로 정체 땐 우회 주행, 배터리 자동교체, 음성 소통, 돌발상황 회피기술 등 시승해본 사람들로부터 충격적이라는 탑승 후기가 올라옵니다.
우주 해양 분야도 '메이드인 차이나'가 활개 칩니다. 아마 모빌리티 하드웨어 기술에다가 AI, 모바일 통신 등 첨단 소프트웨어 기술을 녹이면서 불과 10~20년만에 만리장성발 과학기술혁명을 완성해나가고 있습니다.
그 중심엔 모빌리티 테크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우리도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 자율주행, 물류, 유통, 도심항공 등 K-모빌리티, K-물류가 기술 한국의 혁신의 한 축을 도맡아 비상해야 할 때입니다.
규제와 기득권 사수라는 올가미에서 벗어나지 못하면 우리는 벼랑 끝으로 내몰리게 됩니다. 우리 모두의 분발을 다짐하며 우리가 가진 잠재력과 기술과 열정을 한곳에 모아 물류 및 모빌리티 혁명을 이루어야 할 때입니다.
오늘 이 포럼이 땅에 떨어진 밀알처럼 작은 씨앗이 100배의 열매로 맺는 귀중한 자리가 되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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