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적으로 유명한 인물들의 관상에 관한 고찰을 소개해 드리고 있지만, 인간의 운명을 예측하는 여러 방법론 중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것은 뭐니 뭐니 해도 관상이다. 관상은 마음의 표상이자 반영이다. 마음을 바로 쓰면 아무리 험했던 인상이었더라도 언제 이 사람이 그랬던가 할 정도로 인상이 확 바뀐다. 이것은 실증이다. 그 유명한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최후의 만찬'에 그려지는 예수의 모델은 온화하고 평안한 얼굴의 젊은이였다. 한 삼 년이 지난 후 그림의 완성을 위해 유다의 모델의 찾아 헤매던 중 길을 가다 "아! 저 사람이야말로 예수를 배반한 유다의 얼굴로 딱이군." 하면서 모델이 돼 줄 것을 청하자 그는 말한다. "아, 내가 바로 3년 전에 예수 모델을 했던 사람이요! "이렇듯 마음의 질이 변하면 관상도 변하는 것이다.
한때 대한민국의 대표적 기업의 총수가 직원을 뽑을 때 관상가를 옆에 두고 면접을 보곤 했다는 얘기가 있었다. 충분히 이해가 가는 일화다. 요즘 많은 젊은 아가씨들이 브이(V) 라인의 턱을 위해 목숨을 걸고 양악수술도 마다하지 않는다고 한다. 필요하다면 성형수술이 필요한 예도 있겠으나 다른 것은 몰라도 브이 턱선을 위한 수술만큼은 정말 말리고 싶다. 관상학적으로는 하관이 빠르면 우선 인덕이 없고 명예운도 깎인다. 남자들의 경우엔 고위직 중에 하관 빠른 사람이 있는지 한 번 유념하여 봐 주시길 바란다. 거의 없다. 여자들은 턱 하관이 빠르면 말년이 외로워지는 있던 재물도 흩어진다. 턱선이 둥근 사람 치고 궁색한 이들을 찾기 어렵다. 본심과는 다른 말을 할 수 있으니 눈빛을 볼 것으로 낯빛은 바꾸며 감출 수 있으나 눈빛은 감출 수 없다. 자기도 모르게 감추기 위한 무의식이 발현되는 그러한 사람들의 말과 행동에 유념할 필요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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