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의회 기획행정위원회는 진해신항을 북극항로의 전략적 거점으로 키우고 해양수산부와 공공기관의 신항만 집적화를 정부에 촉구하는 건의안을 발의했다고 밝혔다.
박동철 의원이 대표 발의한 '진해신항의 북극항로 거점 육성 및 해양수산부·공공기관 신항만 중심 집적화 촉구 대정부 건의안'은 동남권을 동북아 해양물류 중심지로 발전시키기 위한 전략을 담고 있다.
지구 온난화에 따른 북극 해빙 면적 축소로 2030년쯤 북극항로의 연중 운항이 가능해질 전망이며, 이는 아시아와 유럽을 연결하는 새로운 해상물류 루트로 부상하고 있다. 정부 역시 지난 8월 13일 '북극항로 시대 주도 K-해양강국 건설'을 국정 과제로 공표했다.
창원 진해구에 건설되고 있는 진해신항은 2040년까지 총 14조 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글로벌 메가포트다. 2만 5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접안이 가능하며 북극항로 진출의 전략 거점으로서 입지적·정책적 최적지로 평가받는다.
건의안은 ▲진해신항을 북극항로 개척의 전략 거점항만으로 육성 ▲해양수산부와 산하 공공기관의 신항만 중심 이전·집적화를 통한 해양산업 혁신 플랫폼 구축 ▲항만배후단지의 적기 조성 및 제도적·행정적 지원 강화를 정부에 요구하고 있다.
해양수산부가 신항만에 입지할 경우 전국 물동량의 56.3%를 담당하는 현장과 정책이 실시간 연계돼 정책 효과가 극대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산하기관 집적화는 글로벌 해운·물류 기업 및 연구기관 유치와 함께 초일류 해양산업 클러스터 조성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박동철 의원은 "진해신항을 북극항로의 전략 거점으로 육성하는 것은 단순히 경남도의 이익을 넘어 대한민국 전체의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일"이라며 "정부가 북극항로 시대를 대비해 지금부터 체계적으로 준비하지 않으면 글로벌 해양물류 경쟁에서 뒤처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해양수산부와 산하 공공기관을 신항만 중심으로 집적화하는 것은 행정기관 이전의 차원을 넘어, 현장과 정책을 긴밀히 연결해 국가 물류 정책의 효과성을 극대화하는 결정적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진해신항이 온전히 기능하기 위해서는 항만배후단지의 적기 조성이 필수적"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진해신항의 북극항로 전략 거점항만으로 육성, 해양수산부 및 산하 공공기관 집적화를 통한 해양신산업 클러스터 구축, 항만배후단지의 적기 조성은 서로 분리할 수 없는 유기적 전략으로 반드시 함께 추진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건의안은 오는 9일부터 열리는 경남도의회 제426회 임시회에서 논의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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