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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산시, 동탄2 물류센터 원안 통과에 강력 반발…"교통지옥 초래"

이권재(왼쪽) 오산시장이 '화성 동탄2 물류센터 건립 백지화' 촉구 핏켓을 들고 있다.

오산시가 경기도 교통영향평가 심의위원회(교평위)의 동탄2 물류센터 원안 통과 결정에 강하게 반발하며, 주민 공청회와 대규모 반대집회를 예고했다. 시는 화성시와의 사전 협의 없이 진행된 절차와 교통대책 미비를 문제 삼았다.

 

오산시(시장 이권재)는 화성시 장지동 1131번지 일대에서 추진 중인 동탄2 물류센터 건립사업이 교평위 심의를 원안 통과한 것과 관련해 27일 입장을 내고 강력 반발했다.

 

해당 물류센터는 당초 52만3천㎡에서 40만6천㎡로 축소됐지만, 지하 4층~지상 7층 규모로 서울 코엑스(COEX)와 맞먹는 수준이다. 이권재 시장은 SNS를 통해 "실질적 교통완화 대책 없이 27만 오산시민을 교통지옥으로 몰아넣는 참혹한 결정"이라며, "화성시와 사전 협의 없이 불도저식 행정을 강행한 것에 심히 유감"이라고 밝혔다.

 

오산시는 절차적 문제도 지적했다. 경기도 조례에 따르면 사업지 인접 시·군과 사전 협의를 진행해야 하지만 화성시는 소극적이었고, 최종보고서도 심의회 개최 이틀 전에야 오산시에 통보했다. 국토부 교통영향평가 지침상 검토 기간이 10일임을 고려하면 '졸속 처리'라는 지적이다.

 

교통 영향에 대한 우려도 크다. 교평위는 국지도 82호선 주변 하루 1만2천 대 이상의 차량 증가를 예상했으며, 용인 반도체 국가산단 가동까지 더해지면 수도권 남부 교통망이 마비될 가능성이 있다. 오산시는 사업자가 교통개선대책을 마련하고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는 규정에도 화성시가 성실하게 대응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오산시는 향후 주민 공청회와 대규모 반대집회를 계획하고 있으며, 이권재 시장은 "해당 물류센터는 단순한 창고 문제가 아닌 시민들의 일상과 안전을 위협하는 사안"이라며 "화성시는 즉각 일방적 개발행정을 철회해야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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