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가 2025년 APEC 정상회의를 앞두고 진행 중인 도로 정비공사가 시민과 관광객의 안전을 위협하는 '졸속 행정'이라는 비판에 휩싸였다.
현재 경주의 관문인 경주IC 인근 서라벌대로를 비롯한 시내 주요 간선도로에서는 아스팔트 절삭 후 재포장 공사가 한창이다. 그러나 도로포장 공사 17건 가운데 주요 도로 5곳의 차선 도색을 별도로 발주하면서 곳곳이 차선 없는 '검은 도로'로 남아 있다.
문제는 도로포장과 차선 도색이 동시에 이뤄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경주시가 예산 분리와 절차 간소화에 치중했다는 의구심을 낳고 있다는 점이다. 게다가 공사 안내판이나 임시 조명조차 없어 초행길 운전자들이 공사 여부를 파악하기 어렵고, 여름 휴가철 경주를 찾는 외지 차량 운전자들에게는 위험이 한층 커지고 있다.
시민 김모씨(42·동천동)는 "경주는 APEC을 앞두고 외형 정비에만 몰두하며 시민과 관광객의 안전은 뒷전으로 미루고 있다"며 "시장은 기본과 상식에 입각한 행정을 보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경주시 관계자는 "차선 도색은 APEC 정상회의를 위한 신공법으로 후속 공정에 포함돼 있다"며 "공법 선정위원회 심의를 거쳐야 해 5곳만 분리 발주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아스콘 안정화 전 차선 도색 시 중장비 운행으로 노면 처짐이 발생할 우려가 있어 현재 밑그림 작업만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익명을 요구한 경주시 공무원은 "그동안 도로포장과 차선 도색을 분리 발주한 사례는 없었다"며 "APEC을 앞두고 공사 기간이 촉박한데 굳이 나눈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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