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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성장하는 '스마트 안경' 시장...메타 선점 속 애플 '투트랙' 승부수

스마트안경 시장 연평균 약 30% 성장
애플, 보급형·고급형 '스마트 안경' 개발중
"올해 'XR 대중화' 원년 가능성"

마크 저커버그 메타플랫폼(메타) 최고 경영자(CEO)가 지난해 9월 25일(현지 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멘로파크 메타 본사에서 열린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 '커넥트 2024' 중 레이밴 메타 스마트 안경 '오라이언'을 소개하고 있다. /뉴시스

글로벌 스마트 안경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는 가운데, 메타의 선제적 시장 진입에 이어 애플이 새로운 전략으로 '승부수'를 던지며 경쟁이 가열되고 있다.

 

15일 시장조사기관 마켓앤마켓에 따르면, 전 세계 스마트 안경 시장은 2024년 8억7880만 달러에서 연평균 29.4% 성장해 2030년에는 41억2930만달러(약 5조8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인공지능(AI), 증강현실(AR), 사물인터넷(IoT) 기술의 결합이 가속화되면서 웨어러블 컴퓨팅 기기의 중심이 안경으로 이동하고 있는 셈이다.

 

스마트 안경 업계에서 가장 앞서 있는 것은 '메타'다. 메타는 안경 브랜드 '레이벤'과 손잡고 2023년 10월 '레이벤 메타 스마트 글라스'를 출시하며 AR 안경의 대중화에 시동을 걸었다. 이 제품은 출시 이후 2024년까지 200만 대 이상 판매되며, 스마트 안경 전체 출하량을 전년 대비 210%나 끌어올리는 데 기여했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이 같은 강력한 수요에 힘입어 지난해 메타의 스마트 안경 시장 점유율은 약 60%에 달했다"고 밝혔다.

 

메타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제품군을 확장하고 있다. 지난해 9월에는 AR 스마트 안경 '오라이언'을 공개했고, 현재는 코드명 '하이퍼노바'로 불리는 고급형 스마트 안경을 개발 중이다. 하이퍼노바는 오른쪽 눈앞에 정보를 표시하는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손목에 착용하는 '신경 밴드'를 통해 손 제스처로 기기를 제어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가격은 약 1400달러(약 205만원)로 예상된다.

 

팀 쿡 애플 CEO(왼쪽)이 애플 비전 프로를 착용한 방문객과 셀카를 찍기 위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애플

이러한 흐름 속에 애플도 조용히 반격을 준비 중이다. 지난해 2월 출시된 혼합현실(MR) 헤드셋 '비전 프로'는 700g의 무게와 499만원이라는 고가의 가격으로 기대에 못 미치는 성과를 냈다. 이에 애플은 현재 가볍고 저렴한 '보급형 AR 안경'과 맥(Mac)과 연동 가능한 '고급형' 모델을 동시에 개발 중이다. 하드웨어보다는 생태계 연결성과 실사용 경험 개선에 초점을 맞춘 전략이다.

 

삼성전자와 구글이 공동 개발 중인 '프로젝트 무한' /삼성전자

삼성전자와 구글도 움직이고 있다. 양사는 XR 전용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 XR'을 기반으로 한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공동 개발 중이다. 향후 스마트안경 형태의 기기 출시도 계획하고 있다. 해당 제품은 지난 1월 CES 체험존에 공개되며 이목을 끌며 XR 생태계를 겨냥한 '안드로이드판 비전 프로'로 불리기도 한다.

 

구글은 최근 시선 추적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 '애드호크 마이크로시스템' 인수도 추진 중이다.

 

업계 관계자는 "이제 스마트안경은 단순 웨어러블을 넘어, 인공지능·클라우드·운영체제가 융합된 차세대 플랫폼의 주된 전장"이라며 "메타가 선점한 시장에 애플, 삼성, 구글 등이 본격 진입하며 2025년은 'XR 대중화 원년'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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