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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직접 보니… 맞춤 쇼핑 가능하지만 한계도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홈 화면. 네이버는 하이퍼클로바X를 전면 적용해 쇼핑 서비스 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론칭했다. /캡처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애플리케이션(APP)에 접속하자 제일 먼저 홈 화면에서 눈길을 잡아끈 것은 '쿠폰받기'였다. 단골 스토어에서 프로모션을 위해 배포한 쿠폰이었다. 스크롤을 내리자 '관심있게 봤던 상품'이 나왔다. 보름 전, 기자는 봄을 맞아 식물을 구입하고 집안 분위기를 바꿔볼까 하는 마음으로 네이버쇼핑에서 식물과 가구를 구경하고 장바구니에도 넣었다. 처음 보는 상품들도 함께 떴다. 기자가 관심을 갖고 보던 식물과 비슷한 식물이 '플랜테리어'라는 이름으로, 구입하려던 가구와 함께 배치할만한 협탁은 '급상승 쇼핑'으로 제시됐다. 추천으로는 꽃씨와 함께 작은 화분이 떴다. '신기할 만큼 취향대로 뜨는구나!' 하며 스크롤을 내리다 멈칫했다. 실수로 누른 어린이용 마스크와 함께 어린이용 교구와 장난감을 판매하는 라이브쇼핑이 뜬 것이다. 기자는 아이도 없고 결혼도 하지 않았다.

 

13일 네이버 자체 인공지능(AI) 모델 '하이퍼클로바X'를 적용해 초(超)개인화를 목표로 한 쇼핑 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가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직접 살펴본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앱은 단순히 개인의 장바구니와 구매 이력을 바탕으로 추천 상품을 제시하는 데서 더 나아가 트랜드와 취향까지 분석하고 있었다.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의 'AI 쇼핑가이드'를 클릭한 모습. AI 쇼핑 가이드는 현재 노트북과 휴대폰, 냉장고, 에어컨에 우선 적용돼 추후 카테고리를 확장할 예정이다. /캡처

네이버에 따르면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이용자의 선호도와 구매 이력, 맥락, 의도 등을 분석해 개인화된 상품 추천을 제공한다. 또 현재 노트북, 휴대폰, 냉장고, 에어컨에 우선 적용 중인 AI 쇼핑 가이드는 사용성을 기반으로 맞춤 추천을 제공한다.

 

실제로 앱에서 '노트북'을 검색하자 AI 쇼핑 가이드가 뜨면서 '구매 TIP' '디자인 작업하기 좋은' '휴대성 좋은' '사무용으로 적합한' 등 노트북을 구매하는 사람들이 주로 고려하는 것들이 떴다. 구매 팁을 클릭하자 화면크기부터 해상도까지 구매시 고려할 점들이 간략하게 설명됐다.

 

김주관 네이버 쇼핑 프로덕트 부문장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앱은 사용자가 자주 찾고, 다양하게 활용할수록 사용자의 취향과 관심사에 기반한 상품을 발견하는 경험의 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도록 설계했다"며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앱 출시를 기점으로 쇼핑 플랫폼 전반의 기술 경쟁력을 더 강화하고, 상반기 중 퀵커머스를 도입하는 등 차별화된 서비스 경쟁력으로 판매자와 사용자가 함께 성장하는 생태계를 만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신 쇼핑 트렌드를 보여주는 '발견' 탭에 뜬 유아용 세제. /캡처

쇼핑뿐 아니라 콘텐츠 경험도 확장하기 위해 '발견' 탭이 추가됐다. 발견은 개인화된 숏폼 콘텐츠 추천 서비스로, 스토어 앱 하단에 있는 '발견' 탭에서만 이용할 수 있다. 최신 트렌드의 인기 상품을 30초 내외의 영상으로 소개하며 다양한 카테고리에 걸쳐 요즘 뜨는 상품들을 탐색하다 바로 구매할 수 있다. 해당 탭에서는 개인의 선호나 구매 이력과는 별개다.

 

전반적으로 AI를 적용함으로써 쇼핑이 쉽고 간단해졌지만 한계도 노출됐다. 단 한 번이라도 누른 상품은 계속 화면에 표시되고, 이와 연계된 상품도 같이 노출되지만 이용자가 해당 상품에 대한 관심 여부를 표시하고 알고리즘에서 제외할 방법은 없었다.

 

발견 탭에 뜬 강아지 간식 상품을 클릭하자 다음 홈 피드부터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앱은 계속해서 다양한 강아지 용품을 추천했다. 앞서 강아지 관련 용품을 전혀 구매해본 경험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알고리즘은 이를 반영하지 않았다. 어린이용품도 마찬가지다. 어린이용 마스크는 여전히 '○○○님을 위한 큐레이션'에 버젓이 뜨고 어린이를 위한 교구와 장난감들도 끊임없이 노출됐다.

 

네이버는 알고리즘 고도화를 계속 이어갈 예정이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AI기술 기반의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앱 출시로 네이버가 지난 10여 년간 구축해온 쇼핑 생태계는 더욱 확장되고 이용자들의 쇼핑 경험 역시 한층 업그레이드될 것"이라며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앱이 이용자에게는 그 어디에서도 발견하지 못한 쇼핑의 즐거움을 주는 특별하고 소중한 탐험의 장소가 되고, 판매자에게는 AI라는 강력한 비즈니스 수단을 지원해 더 큰 성장의 기회의 장을 열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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