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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철강/중공업

K-조선, 연말 앞두고 수주 채우기 '바쁘다 바빠'

HD현대중공업이 건조해 인도한 17만4000 입방미터(㎥)급 LNG운반선. / HD현대중공업

국내 조선업계가 2024년을 한 달여 남긴 시점에서 연말 수주 확보에 총력을 기울인다. 특히 고부가가치 선박 중심의 선별 수주 전략을 펼쳐 연간 수주 목표를 모두 달성한다는 자신감을 내비치고 있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조선 3사(HD한국조선해양·삼성중공업·한화오션)는 올해 들어 총 256척, 355억달러 규모의 수주를 확보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조선 3사 중 가장 먼저 연간 수주 목표치를 넘겼다. HD한국조선해양은 총 181척, 205억 6000만달러를 수주하며 연간 목표치(135억달러)를 초과 달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에는 아시아 소재 선사와 컨테이너선 4척에 대한 건조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삼성중공업은 33척, 약 68억달러를 수주해 연간 수주 목표액(97억달러)의 70%를 채웠다. 다만 삼성중공업은 해를 넘기기 전 목표치를 채울 수 있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향후 발주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는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및 부유식 천연가스 액화·생산설비(FLNG), 친환경 선박을 중심으로 올해 수주 목표를 채울 수 있다는 설명이다.

 

한화오션 또한 수주 확보에 집중하는 분위기다. 물론 한화오션은 올해부터 수주 목표치를 내놓지 않기로 결정했다. 수주 목표를 무리하게 맞추기 위해 저가 수주가 이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 현재까지 총 42척, 81억 5000만달러를 수주하며 작년 실적(35억 2000만달러)의 두 배를 넘는 성과를 거두었다.

 

국내 조선사들이 우수한 수주 실적을 보인 이유로는 고부가가치 선박에 집중하는 선별 수주를 통해 수익성을 높인 점이 꼽힌다. 저탄소·탈탄소 가속화로 LNG 추진 선박 도입이 늘며 국내 조선사들이 LNG운반선, 암모니아 운반선(VLAC) 등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에 힘을 쏟는 것이 적절하다는 판단에서다.

 

영국 LNG선박협회 SEA-LNG에 따르면 지난 10월 전 세계에서 운항 중인 LNG 추진선은 590척으로 전체 선박의 2% 가량을 차지했다. 이는 지난 2022년 354척 대비 66% 증가한 수치다.

 

업계에서는 오는 2025년부터 국내 조선사의 실적 성장세가 두드러질 것으로 기대하는 분위기다. 고부가가치 선종 건조비중 확대와 후판가격 등 비용 하향 등이 요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조선·해운시황 분석업체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현재 신조선가는 지난 2021년 대비 24% 상승했으며 한국의 선박 수주잔량은 지난 2021년 대비 69% 증가했다. 설계 포함 선박 건조기간이 평균 2년인 점을 고려했을 때 2022~2024년에 고선가로 수주한 고부가가치 선박들의 건조비중은 내년부터 점차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FLNG 추가 수주도 기대된다. 모잠비크 프로젝트 수주 예상과 더불어 미국 LNG업체 델핀과도 협상이 진행되고 있어서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 조선사들은 고부가가치 선박 중심의 수주 확대를 통해 실적 성장을 이룰 것으로 기대된다"며 "더욱이 글로벌 시장에서의 친환경선 수요 증가와 함께 조선사들의 경쟁력도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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