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업계는 계절적 비수기인 2분기에도 국제선을 중심으로 이용객이 증가했다.
7일 항공정보포털시스템에 따르면 국제선 이용객 수가 비수기인 2분기에도 증가했다. 국내선과 국제선 모두 코로나19 이전 수준에 근접했고, 이용객 수가 팬데믹 이전 수준을 상회하는 공항도 있다.
국제 여객선의 전년 대비 증감률은 ▲4월 42.6% ▲5월 35.4% ▲6월 29.5%로 나타났다. 주요 공항의 6월 국제선 여객 처리 실적을 보면 전년 동기 대비 ▲김포공항 15.6% ▲인천공항 25% ▲청주공항 287.7% ▲무안공항 83.6% ▲제주공항 107.2% ▲대구공항 21.3% ▲김해공항 47.3% 증가했다.
양양공항은 플라이강원 사태로 이용객이 0명이다. 가정용 전기기기 제조업체 위닉스가 플라이강원을 인수했고, 법원도 지난 7월14일 회생계획을 인가한 만큼 양양공항 이용객 수도 늘어날 전망이다.
청주공항 국제선은 6월 한 달 동안만 11만3000명이 찾았다. 전년 동기 대비 287.7%,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하면 128.6% 증가한 수치다. 청주공항 이용객이 올해 500만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청주시는 공항 기반 시설 확충할 예정이다.
청주공항은 지난 2020년 국내선 여객터미널의 용량을 189만에서 289만으로 증축했다. 지난 2023년 국내선 이용객만 317만명을 기록한 가운데, 최근 국제선 이용객도 증가하면서 기반 시설 확충이 필요하다.
국제선 이용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노선은 인천~도쿄 나리타 노선으로 나타났다. 6월 기준 39만7688명이 이용했다. 2위는 인천~간사이 노선으로 35만8823명이 이용했고, 3위 인천~후쿠오카 노선은 27만1571명이 찾았다.
엔저 현상과 맞물려 국제선 인기 노선 1~3위를 모두 일본이 차지했다. 2019년 동기 일본 노선이 국제선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24%였으나 2024년 28%로 증가했다. 반면 중국은 20%에서 17%로 감소했다.
국제선 이용객은 일본(28%), 중국(17%), 그 외 아시아 국가(37%), 미주(8%), 유럽(6%), 대양주(3%) 순으로 많이 찾았다.
항공사 유형별 국제선 여객 운송 비중은 저비용항공사(LCC) 35.1%, 대형항공사(FSC) 32.7%, 외항사(32.2%) 순으로 높았다. 국내선에서는 LCC의 비중이 65.9%로 FSC 34.1%를 앞섰다. 2019년 동기 FSC 43.5% LCC 56.5%였으나 차이가 더욱 벌어졌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로 불가능했던 해외여행이 풀리면서 국제선 이용객 수가 늘고 있다"며 "비수기라고 해도 국제선과 국내선 모두 견조한 이용객 수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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