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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전기/전자

가전도 구독하는 시대…LG에 이어 삼성도 뛰어든다

LG전자, 지난해 구독 매출 1조1341억 기록
"가전 구매고객 10명 중 3명 구독 신청"
삼성전자, 고객 맞춤형 구독 서비스 준비중

LG가전의 가전 구독 서비스 소개 화면. /LG전자

다양한 유료 구독 모델이 등장하면서 소비자들은 가전제품도 월 구독료를 지불하고 사용하는 새로운 소비 패턴을 선택하고 있다. 앞서 참전한 LG전자의 호조에 삼성전자도 가전 구독 시장에 뛰어들지 추이가 주목되고 있다.

 

LG전자는 2022년 가전 구독 시장을 개척한 지 2년 만에 조 규모의 '유니콘 사업'으로 성장했다.

 

21일 LG전자에 따르면, 지난해 구독 매출은 1조 1341억원으로, 올해 상반기는 지난해 동기보다 성장세가 더욱 빨라져 연말에는 연간 최대 구독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가전업계 안팎에선 올해 LG전자가 가전 구독만으로 매출 1조 원 중반대를 넘어 2조 원에 육박할 수도 있다고 전망한다. 이미 올해 1분기 가전 구독 사업에서 전년 동기(2010억 원)보다 72% 증가한 매출 3456억 원을 달성하며 역대 최대 성적을 거둔 바 있다.

 

LG전자 관계자는 "가전을 구매하는 고객 10명 중 3명 이상이 구독 방식을 선택한다"고 설명했다. 지난 6월 한달 간 LG 베스트샵에서 판매된 LG전자의 구독 가능한 주요 제품 20종을 대상으로 조사한 수치로, 구독 비중이 36.2%에 달한다.이어 가전 구독 서비스의 인기 비결에 대해 "고물가 시대에 최신 기기를 선뜻 구매하기 힘든 소비자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고 구매 이후 정기적으로 유지보수관리서비스를 받거나 무상수리가 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LG전자는 이달부터 호텔, 병원, 식당 등에 '클로이 서브봇'을 배치하는 '로봇 구독 서비스'도 운영한다고 밝히며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또, 향후 가전 구독을 해외 시장까지 확대해 글로벌 시장에서도 입지를 공고히 할 계획이다. 2019년 말레이시아에 처음 정수기 구독사업을 시작한 LG전자는 지난해 말부터 냉장고와 세탁기, 건조기 등의 제품까지 구독 사업 영역을 넓히고 있다.

 

삼성전자도 가전제품 구독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 예정이다. 18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늦어도 10월까지 가전 구독 서비스를 선보일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인공지능(AI)을 접목한 가전 경험과 세척 솔루션 등 고객 맞춤형 구독 서비스를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앞서 삼성전자는 지난 2021년부터 지난해까지 SK매직과 제휴를 맺어 삼성전자 주요 제품을 렌탈 서비스를한 바 있다. 현재 삼성전자는 가전이 아닌 가전세척과 무상수리 위주의 구독 서비스만 운영하고 있다.

 

업계 전문가들은 가전 구독 시장의 경쟁이 양강 구도 체제로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이영애 인천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경쟁이 심해질수록 소비자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와 혜택을 제공하는 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며 "이들 기업의 구독 모델이 성공을 거두면, 다른 가전업체들도 이 시장에 진출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설명했다. /이혜민기자 hyem@metro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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