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올리브영이 중소 브랜드 성장에 디딤돌 역할을 하고 있다.
10일 CJ올리브영에 따르면 지난 5월 31일부터 6월 6일까지 열린 '올영세일'에서 국내 중소기업 브랜드의 상품들이 매출액 상위권을 차지했다. CJ올리브영은 '라운드랩', '닥터지', '메디힐', '토리든' 등이 일평균 10억원 수준의 매출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올해로 11년 차를 맞은 올영세일은 일 년에 네 번 열리는 올리브영 정기 세일 행사다.
올리브영이 지난 2023년에 진행한 네 번의 올영세일 기준 누적 매출액은 전년 대비 약 42% 증가해 누적 결제 건수는 2490만에 이르고, 누적 방문회원 수는 온·오프라인 통합 600만명을 돌파했다.
이처럼 CJ올리브영의 올영세일이 뷰티 업계와 소비자들 사이에서 'K뷰티' 최신 유행을 반영하는 대표 행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중소기업 브랜드들이 해당 행사를 통해 올리는 매출 규모 또한 커지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 2019년 올리브영에 입점한 스킨케어 브랜드 '라운드랩'의 경우, 2023년에는 올리브영에서 연 매출 1000억원을 달성한 브랜드로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라운드랩의 CJ올리브영 입점 후 1년과 2023년 1년간의 매출을 비교했을 때 그 성장세는 무려 1000%에 이른다. 이와 관련, 라운드랩도 올리브영 입점을 계기로 매출 성장을 이뤘다는 분석을 내놓은 바 있다.
또 브랜드 대표 제품인 '독도 토너'가 '올리브영 클린뷰티'로 선정되는 등 라운드랩은 올리브영을 통해 브랜드 영향력을 강화했다. 라운드랩이 지난 2022년부터 선보이고 있는 '포 맨' 제품군의 경우, 올리브영의 '독도토너를 사는 남성 고객' 관련 데이터를 바탕으로 기획되기도 했다.
올리브영과 함께 성장한 대표 중소기업 브랜드로 꼽히는 '닥터지'도 베스트셀러인 크림에서 선케어, 에센스, 클렌징 등으로 제품군을 확장해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밖에 '메디힐'은 마스크팩으로, '토리든'은 가볍고 수분 가득한 제형의 스킨케어 제품으로 각각 브랜드 입지를 확보하고 있다.
토리든 관계자는 "브랜드 입장에서 올영세일은 큰 매출을 기록하며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대표적인 소통 창구"라며 "올영세일을 통해 고객 구매 데이터, 소비성향 등을 파악해 향후 판매 전략을 짜는 데도 도움이 된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이번 올영세일에서는 올리브영의 핵심 소비자층이 20~30대 여성을 넘어 10대, 외국인 등으로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올리브영은 이번 세일 기간 매장이나 온라인몰을 찾은 10대 회원 객수는 직전 세일 대비 약 30% 증가했다고 설명한다. 같은 기간 전국 매장을 찾은 외국인 매출 또한 78% 급증했다.
이에 대해 한 뷰티 업계 관계자는 "브랜드 입장에서는 소비자가 브랜드를 직접 체험하는 경험이 중요하다"며 "올리브영을 통해 소비자 접점을 늘림으로써 매출 성장, 유통망 확보 등 성장 기반을 다질 수 있는 기회를 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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