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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집밥 인기 여전 … HMR 강화하는 식품업계

한국소비자원의 '참가격'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 지역 김밥·삼겹살·자장면 등 대표 외식 8개 품목이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3.3~9.4% 올랐다. 냉면은 지난해 4월 1만923원이었지만 1년새 7.0%상승하며 1만1692원까지 올랐다. /뉴시스

뛰는 외식 물가에 집밥 수요가 지속 증가함에 따라 식품업계가 가정간편식(HMR)을 강화하고 있다.

 

실제로 한국소비자원 가격정보종합포털 '참가격'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 지역 기준으로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8개 외식 메뉴 가운데 1만 원으로 먹을 수 있는 것은 김밥(평균 3362원)과 자장면(7146원), 김치찌개 백반(8115원), 칼국수(9154원) 등 4개로 나타났다. 여름철 대표 보양식인 삼계탕은 1만6995원, 냉면은 1만1692원으로 이미 1만원을 훌쩍 넘었다.

 

외식 물가 부담에 집에서 밥을 먹는 이들이 늘면서 대형마트 식품 매출도 늘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올해 2·3월 대형마트 식품 매출은 전년동월대비 각각 29.5%, 10.7%로 늘었다. 취급 상품군 가운데 증가율이 가장 높게 나타냈다. 기업형 슈퍼마켓(SSM)에서도 올해 1~3월 월별 식품 매출 증가율이 10% 안팎으로 -5~5%대를 오간 비식품군을 압도했다. 온라인 식품 매출도 매달 20~30%대로 늘어 전 상품군에서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회사원 A(39)씨는 "저렴하고 간편하게 맛있는 한끼 식사를 즐길 수 있어 주말에는 일부러 가격대가 있는 HMR 제품을 구매하기도 한다"며 "마트 델리 코너를 이용하기도 하고 유명 맛집과 협업한 HMR PB상품도 종종 구매한다"고 말했다.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 식품 매대 모습. /뉴시스

이에 식품업계는 HMR 프리미엄화에 나서는 모습이다. 신세계푸드는 HMR 사업을 한식에서 양식으로 확대한다.

 

신세계푸드는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비프부르기뇽, 코코뱅, 고기짬뽕육수 등 즉석조리식품 3종에 대한 품목제조보고를 마쳤다. 비프부르기뇽과 코코뱅은 와인을 활용해 각각 소고기와 닭고기를 요리한 프랑스의 대표 음식이다. 기존 한식 위주의 HMR 호텔컬렉션과 차별화된 양식 브랜드 출시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세계푸드는 지난해 3월 한식 위주로 구성한 국·탕류 브랜드 '호텔컬렉션'을 출시하며 HMR 시장에 진입했다. 지난해 7월 선보인 '한우사골고기곰탕', '한우미역국', '한우육개장' 등 냉동 국탕류 6종은 출시 3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 10만개를 넘었다. 신세계푸드의 지난해 4분기 호텔컬렉션 매출은 전분기 대비 27% 증가했다.

 

아워홈은 지난해 론칭한 프리미엄 HMR브랜드 '구氏(씨)반가' 라인업을 확장하고 있다. 구씨반가는 경남 진주 명문가인 구씨가문의 전통 음식을 간편식으로 구현했다. 최근 '경상도식 문어탕국', '황금팽이 소고기 육개장' 등 국탕류 2종과 '진주식 육전 물냉면', '진주식 육전 비빔냉면' 면류 2종을 출시했다.

 

아워홈 관계자는 "진주 지역의 전통 한식 메뉴를 기반으로 소비자 선호가 높은 대중적인 메뉴를 프리미엄하게 구현해 매스티지(명품의 대중화) HMR 브랜드로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식품회사들이 HMR 시장을 주목하는 이유는 성장성이다. 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지난해 간편식 시장의 추정액은 6조5300억원으로 2017년보다 두 배 커졌다. 밀키트를 포함한 간편조리세트를 주 1회 이상 구입하는 가구 비율도 2021년 9.4%에서 2023년 15.7%로 늘었다. 업계는 저출산과 1인 가구 증가로 간편식 수요가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프리미엄 HMR외에 냉동 간편식 수요도 늘고 있다. 2~3만원대로 오른 전문점 치킨과 피자대신 가성비 좋은 냉동 간편식으로 눈을 돌린 것이다.

 

대표적으로 CJ제일제당이 지난해 4월 내놓은 '고메 소바바치킨 소이허니'는 올해 1월 누적 매출이 540억원에 달했다. 올해 3월 출시한 '고메 소바바치킨 양념'은 출시 두 달 만에 매출 30억 원을 돌파했다.

 

냉동피자 시장도 기술력과 레시피가 뛰어나 제품의 맛과 종류의 질이 크게 향상돼 지속 성장하는 추세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국내 냉동피자 시장 규모는 2019년 900억원에서 지난해 1685억원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업계 관계자는 "냉동간편식과 HMR 수요 증가는 가정 내 에어프라이어 보급이 확대된데다 고물가 시대에 가성비 제품을 선호하는 트렌드가 반영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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