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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YG의 카톡(Car Talk)] 수입 전기차 1위 아우디 Q4 e-트론, 효율성·편의성 팔방미인

아우디 Q4 스포트백 40 e-트론 주행모습.

아우디 Q4 e-트론이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꾸준한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국내 전기차 시장이 일시적으로 침체기를 맞고 있지만 2023년식 아우디 Q4 스포트백 40 e-트론은 지난해 9월 출시 후 2개월만에 모두 판매될 정도로 국내 소비자들에게 사랑 받는 모델이다. 특히 지난달 400여대 판매되면서 수입 전기차 판매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같은 기간 경쟁사인 BMW는 i5 e드라이브40이 176대를 기록했으며, 메르세데스-벤츠는 EQE 500 4포매틱 SUV가 148대를 판매하는데 그쳤다. 이에 프리미엄 전기차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Q4 스포트백 40 e-트론의 매력을 알아보기 위해 최근 시승을 진행했다.

 

시승 구간은 서울 종로 폭스바겐코리아 본사를 출발해 경기도 평택시에 위치한 아우디 PDI센터까지 약 88㎞ 구간에서 진행했다. 복잡한 도심과 도속도로, 한적한 국도 등 다양한 코스를 주행했다.

 

외관 디자인을 비롯해 전체적인 느낌은 화려함보다 깔끔하고 전기차답게 차분한 디자인을 적용했다는 느낌이 강하다. 전면 그릴 부분은 블랙하이그로시와 크롬가니시를 적용해 볼륨감있는 디자인을 적용했다. 그 옆으로 턴시그널 램프와 매트릭스 LED 헤드라이트를 적용해 전기차의 이미지를 강조했다.

 

주행 성능은 전기차 답게 빠르고 민첩했다. 최고출력 203.9마력과 최대토크 31. 6kg.m를 갖춰 스포티한 주행성능을 제공했다. 제로백이 8.5초라는 점에서 시원한 가속감보다 운전자가 원하는 만큼 안정적으로 반응하게 만들었다. 고속주행시 차선 번경이나 급커브 구간에서는 흔들림 없이 안정적인 주행을 이어갔으며 과속방지턱과 불규칙 노면에서는 충격을 흡수하며 부드러운 주행을 이어갔다.

 

아우디 Q4 스포트백 40 e-트론

주행 거리는 기대 이상으로 뛰어났다. 82kWh 용량의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했는데 1회 충전시 이전 연식 대비 52㎞ 늘어난 복합 기준 409km 주행능력을 갖췄다. 실제 주행에서는 인증 수치보다 더 긴 거리를 주행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

 

또 폭스바겐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MEB의 장점을 활용한 앞바퀴 조향각의 확장으로 회전반경이 10.2m에 불과해 좁은 주차장이나 골목에서 차량 조향과 주행이 매우 민첩하고 편리했다. 좁은 공간에서 주차와 유턴에 대한 부담을 줄여줬다.

 

다만 아쉬운 점은 쿠페형 SUV라는 점에서 2열 헤드룸 공간이 여유가 없다는 점이다. 적재공간은 520L로 여유가 있다. 프리미엄 전기 SUV를 고민중이라면 매력적인 모델임은 분명하다는 생각을 했다.

 

Q4 스포트백 40 e-트론의 가격은 6570만원, Q4 스포트백 40 e-트론 프리미엄은 7270만원이다. 정부와 지자체가 지원하는 전기차 보조금 혜택을 적용하면 198만원 낮은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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