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업계가 '기능성 원료'를 중심으로 한 건강기능식품(건기식) 제품 다각화에 주력하고 있다. 홍삼, 비타민, 프로바이오틱스 등 다양한 기능성 원료를 앞세워 급격한 성장 추세인 6조원 규모 건기식 시장 공략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14일 유통 업계에 따르면 라엘은 여성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라엘 밸런스에서 여성 질 건강을 위한 유산균을 선보였다.
'질 건강 리스펙타 프로바이오틱스'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질 건강 기능성을 인정받은 개별인정형 원료 '리스펙타 프로바이오틱스'를 주성분으로 한다. 라엘에 따르면 해당 제품은 인체적용시험에서 질염의 판단 기준인 누젠트 점수가 유의미하게 감소하는 효과를 입증했다. 또 질 내 유익균은 증가하고 질 분비물 및 소양감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는 것이 라엘 측의 설명이다.
라엘은 여성 질 건강과 함께 요로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제품으로 '라엘 밸런스 요로건강 크랜베리'도 출시했다. 이 제품에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요로건강 도움 기능성을 인정받은 개별인정형 원료 '파크랜 크랜베리 분말'이 담겼다.
아울러 '라엘 밸런스 월경케어 보라지유'는 월경으로 인해 부족해질 수 있는 영양 성분 6종을 포함한다. 보라지유에서 추출한 감마리놀렌산 성분이 월경 전 여성들이 겪는 불편감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아모레퍼시픽의 이너뷰티 브랜드 바이탈뷰티는 병의원 전용 건강기능식품을 내놨다. 바이탈뷰티는 올해 2월부터 소아과, 피부과 등에서 '우먼밸런스'와 '신바이오틱스'를 단독 판매하고 있다.
바이탈뷰티의 '우먼밸런스'는 감마리놀렌산, 히알루론산, 비타민D, 비타민E, 비타민B6 등을 주원료로 한다. 특히 비타민D가 일일 섭취량의 500%나 함유됐다. 이와 관련 아모레퍼시픽은 비타민D를 단품으로 섭취하던 여성 소비자들의 편의성을 높였다고 설명한다.
바이탈뷰티의 유산균 제품인 '신바이오틱스'는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를 주원료로 넣어 유익균을 제공함과 동시에 유익균 증식에도 도움을 주는 제품이다. 두 가지 원료 모두 식약처가 인정하는 기능성 함량을 충족하고 있다.
한편, 일동제약그룹의 건강기능식품 전문 회사 일동바이오사이언스는 자사의 기능성 원료 수출해 해외 시장 개척에 나섰다.
일동바이오사이언스는 최근 기능성 포스트바이오틱스 'RHT3201'을 태국 식품의약국에 식품 원료로 등록했다고 밝혔다.
일동바이오사이스에 따르면 'RHT3201'은 유산균의 일종인 '락티카제이바실러스 람노서스 IDCC 3201'을 사균체 형태로 가공한 포스트바이오틱스다. 피부 면역과 관련한 기능성 제품의 원료 등으로 활용된다.
일동바이오사이언스는 태국 현지 업체들을 상대로 한 원료 사업을 비롯해 제조업자 개발생산(ODM) 방식의 완제품 공급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에 따르면 2023년 기준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는 6조2000억원에 이른다. 이는 지난 2019년 4조8936억원에서 5년 만에 거의 27% 증가한 수치다. 특히 홍삼, 비타민, 프로바이오틱스, EPA·DHA 함유 유지 등이 2023년 기준 가장 많이 판매된 기능성 원료 순위에서 상위권을 차지했다. 이들의 합산 시장 규모는 3조2959억원으로 전체 건강기능식품 시장의 53.2%에 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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